학생 참여형 수업전문가 육성

▲ 지난해 수업선도교사 인증을 받은 칠곡 북삼초 이희명 선생님 수업 모습/경북 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미래인재육성의 근간이 되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을 위해 ‘2020 학생 참여형 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을 발표했다고 3일 밝혔다.

배움 중심 교실문화를 만들고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으로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며, 수업 역량이 우수한 교사를 선발해 수업전문가 자격을 부여하는 경북교육청 교실수업 혁신의 대표적인 정책이다.

수업전문가 제도는‘수업연구교사’→‘수업선도교사’→‘수업명인’등 3단계로 구성돼 각 단계별로 참여 자격과 역할이 구분되고, 이전 단계를 인증 받아야 다음 단계에 도전할 수 있다.

‘수업연구교사’는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운영하고 싶은 교사가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신청하고 본인의 수업 혁신, 학교 단위의 교실수업개선 지원, 시・군단위의 연구수업 공개와 수업 관련 연수・연구 활동 등을 한다.

‘수업선도교사’와 ‘수업명인’은 이전 단계의 수업전문가 활동 인증, 교육경력과 수업 연구대회 실적을 바탕으로 선발하고, 교육지원청과 도 단위 수업 컨설팅을 지원하며 수업연구·연수 활동을 한다.

수업전문가는 1년 동안 활동하며 수업 역량과 활동실적에 대해 다방면의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인증을 받는다.

최고의 명예 단계인 수업명인은 현재까지 중등 교사 1명이 인증을 받을 정도로 수업전문가 제도는 까다롭고 엄격하게 운영된다.

인증 방법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를 함께 적용하며 심사 영역은 수업 심사(연구수업과 일상수업)와 활동실적(수업 컨설팅 참여, 강의와 집필 실적,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동아리 활동 등) 심사를 한다.

올해는 수업 심사 비율을 기존 70%에서 80%로 확대해 교원 수업 전문성에 더욱 비중을 둔다.

지난해 수업선도교사 인증을 받은 칠곡 북삼초 교사 이희명은“수업전문가 육성 정책에 참여하면서 꾸준히 수업 연구를 할 수 있게 됐고, 교원 전문성의 핵심인 수업에 자신감을 갖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올해도 참여 의사를 밝혔다.

임종식 교육감은“경북의 수업전문가들이 새로운 수업 문화를 만들고 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경북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교육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