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한의대학교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을 위해 지역 현안문제 해결 방안을 위한 경진대회 최종발표회 기념촬영 모습.
대구한의대학교는 제1회 경북도내 대학생 지역사회 현안문제 해결방안 경진대회 자유공모 부분에서 경북도지사 상인 대상을 수상했다.

경상북도와 경북내 6개 LINC+사업단에서 주최한 이번 대회에서 대구한의대는 “주거복지 개선을 선도하자”라는 주제로 참가해 이 같은 상을 수상했다.

경진대회는 대학 교수와 학생이 지자체와 함께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개발과 실제적인 지역혁신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다.

지난 2월 도내 6개 대학이 참가해 1차로 선발된 팀을 대상으로 보고서와 프리젠테이션 발표 를 통해 최종 선발됐다.

주거복지 개선을 선도하자 팀은 대구한의대 건축디자인학부 실내디자인전공과 보건학부 산업안전보건전공 학생 13명이 구성됐다.

‘영구임대주택 취약주거 정주환경 보건안전위생 개선’ 주제로 지역 노후 주택 중 영구임대주택을 대상으로 한 취약 계층에게 삶의 질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수상했다.

취약주거 환경개선은 전문가들과 교수, 학생들이 참여해 사전심사 및 절차에 의해 선정된 다섯 가구를 대상으로 도배공사, 타일공사, 싱크대 보수, 수납가구 제작 설치, 빨래건조대 설치, 가스안전밸브 타이머, 편백 칩 및 아로마 제공 등 세대원들을 위한 다양한 공정과 작업을 수행했다.

대구한의대 LINC+사업단이 운영한 캡스톤 디자인과목인 ‘지역사회 연계 R+2’과제를 수행해 이 경험을 토대로 이번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정지석 건축디자인학부 교수는 “이번 팀의 과제 미션 수행은 주거 개선을 위해 그동안 실내건축분야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던 방식을 넘어 보건학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해 건축분야와 보건분야의 협업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됐다”며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이론을 현장실습으로 실무를 적용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