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박지학 청송여자중고등학교장

앞으로 4년 동안 지방자치를 책임질 일꾼을 뽑는 6. 4 지방선거일이 내일로 다가왔다.

광역단체장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등 모두 3,952명을 선출해야 한다.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에 비해 훨씬 복잡하고 후보자들을 제대로 알기도 어렵다.

이 때문에 늘 깜깜이 선거 걱정이 나오고 투표율도 낮다. 특히 교육감 선거는 더하다.

이번 경우는 훨씬 심각하다. 세월호 참사로 선거분위기가 실종됐으며 세월호 침몰사고는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마냥 여기에 목을 맬 수도 없는 일이다.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투명하게 진행하되 광역단체장, 단체장과 의원 및 교육감을 뽑는 지방선거도 제대로 치러져야 한다.

더욱이 세월호와 같은 대형 참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투표를 통해 책임 있는 지방행정 일꾼과 지방의원들을 선발함이 마땅하다.

지방선거에서 뽑는 단체장과 의원은 주민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다. 교육감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그들이 당선 후 무엇을 어떻게 하는 건지 꼼꼼히 따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정책선거가 되어야 한다.

또한 선거는 조용하게 치러져야 한다. 상호비방과 흑색선전을 멈춰야 한다. 구태의연한 행태를 보이는 후보자의 경우 철퇴를 맞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네거티브 없는 선거, 조용하고 차분한 선거를 주도하는 후보자가 바람직하다. 선거철이면 등장하는 선심성 복지공약도 어김없이 검증되어야 한다.

나라살림은 정치권이 무책임하게 쏟아낸 복지공약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무상급식공약에 따른 파행 하나만 봐도 그렇다.

이에 돈을 대느라 전국의 지자체 재정은 휘청거리고 학교현장에서는 위험한 건물과 시설의 개보수조차 하지 못해 제2의 세월호 참사가 일어날 지도 모르는 상태다.

‘무상 포플리즘’의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는 것이다. 선심성 공약은 나라살림을 망치는 것이고 결국은 주민의 부담만 늘어나게 하는 것이다.

누구든 표만 얻으면 된다는 생각에서 사탕발림 구호로 유권자를 현혹하려 해서는 안 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무공천으로 정한 청송군수 선거도 이해하기 힘들다.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전폭적으로 새누리당을 지지했던 주민들에게 돌아온 것이“너희들은 새누리당을 떠나라”는 것은 아닌지?

전과기록과 선거법위반이란 명분 때문이라지만 당원 50%와 주민 50%의 여론조사로 후보자를 택하기로 했던 방침에서 주민여론 100% 반영, 또 다시 여론조사를 2일 앞두고 무공천으로 바뀐 이유를 새누리당은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주민들을 무엇으로 보나? 주민들은 여기에‘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했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우리 주민들의 눈이 밝아야 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