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1

박 대통령이 세월호 정국을 타개할 인물로 안대희 전 대법관을 국무총리를 낙점했으나 실패로 끝난 시점에 국가안보실장으로 김관진 국방장관을, 후임 국방장관에 한민구 전 합참의장을 내정했다. 이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북한과 일본 간 납북자 재조사와 대북 제재 해제 합의 등의 안보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이번 국가안보실장 내정된 김관진 국방부 장관은 작전과 전략 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친 인물로, 2010년 12월부터 국방부 장관으로 활동했으며, 한민구 국방장관 내정자는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육군본부 참모처장 자리를 거쳐 2010년 7월부터 2011년 10월까지 제36대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을 지낸 적이 있다.

안대희 국무총리를 당초 박 대통령이 내정한 의도는 세월호 참사로 들끓는 민심을 다독이고 땅에 떨어진 정부 신뢰도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 적임자로 판단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위축된 국정 전반에 새로운 힘을 불어넣기는커녕 개각을 위한 자체 검증과정에 더 어려움에 처하게 되었다. 청렴한 도덕성을 갖춘 인물 중에 각 부처를 총괄하여 이끌어 갈 수 있는 인재발굴은 쉽지 않을 것이다. 인사청문회를 무난하게 통과할 심각한 하자가 없는 리더를 찾기 위해서는 연고를 가진 주변의 인물이나 여야 정치인이 아닌 우리사회에서 국민에게 존경받는 제3의 인물을 찾는 것도 한 가지 대안이라 본다.

김관진 안보실장-한민구 국방장관은 이명박 정부 당시 1년 가까이 손발을 맞춰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업무의 연속성과 소통 측면에서는 무리가 없다는 평이지만,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이 이번에도 분명하게 드러났다. 자신과 함께 일을 해 본 인물이나 잘 아는 주변 사람으로 인선을 하려는 것이다. 하지만, 폭넓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과감하게 새 인물을 찾아 국정을 운영한다면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올 수도 있을 것이다.

지금은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와 6·4 지방선거 이후에 난제를 해쳐나갈 국정운영을 생각하면서 내각을 조각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국민담화에서 국무총리 소속 국가안전처 신설, 해양경찰청 해체, 안행부와 해양수산부의 역할 축소 등의 과감한 정부조직 개편을 밝힌 만큼 인재등용에도 주변인물 중심으로 등용하지 말고 열린 인선을 통해 새로운 국정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