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부중 경북동부본부장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9일부터 원자로냉각재펌프(RCP)정지에 따라 원자로가 자동정지된 한울원전 6호기에 대한 원인 조사에 들어갔다.

원안위는 19일 한수원으로부터 한울6호기 원자로가 자동으로 정지됐다는 보고를 받고 현장 지역사무소가 초기상황 파악에 들어가는 한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전문가로 구성된 사건조사단을 파견해 상세원인 등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도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21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 10분까지 한울원자력본부 정문 앞에서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의 참여 시.군민이 65만 여명에 이르렀고, 이에 대한 군민들의 지지를 알리고 이를 바탕으로 정부의 에너지 전환정책의 공론화 및 원자력 노동자들의 고용불안 해결 등을 요구하기 위해서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탈원전연대와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서명운동본부가 주관하고 (한국수력원자력,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전력기술, 원자력연구원, 코센, LHE, 두산중공업노동조합)울진범군민대책위원회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와 노동자 고용 안정 대책을 수립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유일한 방안은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라며 “ 정부의 무책임한 탈원전 정책으로 세계 최고의 원전 주기기 제작업체인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이 시작됐다며 대표적인 국가경쟁력이었던 원전 기술력 붕괴로 수천명의 노동자가 휴직, 휴업, 명예퇴직 등으로 길거리에 내몰리고 있다”주장했다.

그러면서 “원전 보조기기를 담당하는 중소기업 또한 경영악화로 폐업과 일자리 상실 등의 참담한 상황을 맞고 있다. 원전산업계가 붕괴하면 기술력의 핵심인 노동자가 사라지면 도대체 원전수출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호소했다.

특히 “65만 여명의 국민이 동참해 정부의 탈원전 정책 변화를 요구하고 신한울 3.4호기 건설과 원자력발전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는 총선 이후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정부는 이를 외면하고 묵묵부답”이라고 요구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정부는 수십년간 공론화로 확정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백지화하는 과정은 전혀 공정하지 않았고, 에너지 전환 정책 속에 노동자에 대한 존중은 없었다”며“‘공정’과 ‘노동존중’의 정부방침에 배치된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