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 심사 교수 의혹 퍼지자
윤리위·인사위원회에 회부
교수 “표절 아냐”전면 반박
학계 “논문 전수조사 필요”



포항대학교가 최근 논문 표절 의혹이 불거져 내부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항대는 과거에도 4차례 논문 표절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지역 학계는 이번 기회에 대학 구성원에 대한 논문표절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16일 익명의 제보자 등에 따르면 최근 이 대학 A교수가 과거 승진 심사에서 자신의 논문을 표절한 의혹이 불거져 윤리위원회와 인사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포항대 내부 관계자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 3월 국민신문고에 올렸고, 현재 교육부에서 이 내용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각에서는 표절 의혹에 대해 학교 측과 교육부가 너무 시간 끌기로 일관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대학 인사위 관계자는 “지난 3월부터 연구위원회 4차례, 인사위원회 2차례 열렸다” 며 “조만간 최종 보고서가 나올 예정이며, 일부러 시간을 끌어온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포항대는 지난 2014년, 2016년, 2018년, 지난해에 이르기까지 모두 4차례나 교수 논문표절 시비로 해당 교수들이 파면 또는 정직을 당하는 등 내부적으로 심한 홍역을 치러왔다.

이번에 교수 논문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대학 측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대학 재단이 직접 나서서 교수 논문표절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논문 표절 시비에 휘말린 A교수는 "과거 두 논문이 게제 신청을 했다. 하나는 포항대, 다른 하나는 학회 논문이다, 통상적으로 두 논문에 대해 몇 개월 이내 게제 될 것인지 예측할 수 있는데, 학회에 낸 논문이 뒤늦게 냈지만, 바로 게제됐다"고 했다.

그는 이어 "두 개 논문이 시차를 두고 나와야 하는데 같은 12월호에 나왔다. 원래는 앞에 논문에 대해 뒤에 논문이 인용하는 표식을 해야 하는데 같은 12월호가 됐다. 대학에 따라서는 자기 논문을 내면 취소 신청을 하는데 논문이 많아서 굳이 그런 취소를 안 해도 됐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3년 이내에 승진을 했다. 승진했을 때 목록에서 대학과 학회 논문 중 대학에 있는 것은 제출하지 않았다"며 "제보자가 그걸 모르고 승진에 사용해 중징계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이번 건은 표절이 아니다. 표절은 남의 것을 베끼는 것이지만, 자기 표절은 연구를 하는 사람이 연구를 하다 보면 앞에 논문과 겹칠 수 있고, 그러면서 발전돼 나간다. 이는 대법원 판례 취지와도 맞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