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참관단 단체사진
한국수력원자력(주) 월성원자력본부는 최근 ‘월성원자력본부 맥스터 추가건설 시민참관단 2기 발대식 및 현장시찰’을 실시했다.

월성본부의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이하 맥스터)은 정부의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주관의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지난해 7월 81.4%의 높은 주민 찬성률로 7기에 대한 추가건설이 결정됐으며, 지난 12일 기준 건설 공정율은 65.42%이다.

월성본부는 맥스터 건설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소통키 위해 경주시와 울산북구 주민을 대상으로 1,2기에 걸쳐 시민참관단을 선정, 운영하고 있다. 시민참관단 1기는 올해 상반기 동안 활동했고, 그 바통을 이어받은 시민참관단 2기가 이날 발대식을 시작으로 내년 3월 맥스터 준공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원흥대 본부장은 발대식에 이어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 맥스터 내진설계, 지진 안전성, 방사선량 등 다양한 질문에 직접 상세한 설명을 해서 참관단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시민참관단은 맥스터 추진현황 브리핑 청취 후 전망대와 건설현장을 직접 견학했다.

행사 마무리에 익명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한 시민참관단은 “실제로 기존 맥스터를 눈으로 보고, 추가건설 현장을 지켜보니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후핵연료를 관리하고 있다고 느껴진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