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현지시간) 예멘 사나 인근 오카시 주민들이 사우디아라비아 주도 연합군의 공습으로 폐허가 된 마을을 둘러보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예멘의 시아파 후티 반군에 무기 수출을 금지하는 결의안을 14일(현지시간) 표결에 부칠 예정이라고 외교관들이 말했다.

외교관들에 따르면 결의안은 알리 압둘라 살레 전 예멘 대통령의 아들과 후티 반군의 지도자를 추가로 블랙리스트에 올리는 것도 포함된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러시아가 요르단과 걸프 아랍국들이 마련한 결의안 초안에 대해 찬성할 지는 불분명하다.

외교관들에 따르면 러시아는 예멘에서 즉각적 휴전과 더불어 압드라부 만수르 하디 예멘 대통령을 지지하는 민병대에 대한 무기 수출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이러한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러시아는 이번 결의안 초안을 찬성, 반대, 기권할 지 여부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

결의안 초안은 살레 전 대통령의 아들 아흐메드 살레와 후티 반군의 최고 지도자 압둘말리크 알-후티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하고 이들의 자산을 동결하고 여행을 금지했다. 살레 전 대통령과 후티 고위 지도자 압드 알 칼리크 알 후티, 압둘라 야히야 알 하키 등 3명은 지난해 11월 유엔 안보리의 제재 리스트에 이미 올랐다.

초안은 예멘행 선박에 무기가 실렸다고 의심될 경우 "예멘에 인접한 이웃국들이 모든 화물선박을 검색할 수 있다"고 적시했다. 또 후티 반군이 수도 사나를 포함한 모든 점령지역에서 교전을 중단하고 물러날 것을 초안은 요구했다. 초안은 "살레 전 대통령의 세력이 후티 반군을 지원하는 등 예멘의 현 정부를 와해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러시아는 예멘에 주재하는 외국인들을 대피시키기 위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사우디 아라비아 주도의) 아랍연합군이 공습을 정기적이고 의무적으로 중단한다"는 내용의 결의안 초안을 이번달 초 마련한 바 있다. 요르단과 걸프국들은 외국인 대피를 위해서 아랍연합군 뿐 아니라 모든 무장 세력이 교전을 중단하는 것을 강제하는 방안이 결의안에 포함되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