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구 관음동 도시재생 예비사업‘꿈 팝업놀이터’모습. /대구시 제공
예비사업 통해 주민참여 높여
주민조직 육성으로 관리·유지
효과·이익 지속 창출‘선순환’










대구시는 2017년부터 지금까지 총 19곳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됐다. 낙후된 노후 주거지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집수리(521호)와 공공임대주택 공급(466호), 도심과 상권 활성화를 위한 주요거점시설 50개소 건립, 주차장 641면 확보 등이 추진되고 있다.

올해 동구 불로동 ‘지켜온 천년, 만들어갈 백년 불로고분마을’과 서구 평리1동 ‘기억해요! 열차촌, 정다운 평리들마을’ 사업이 선정돼 지역의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하지만, 정부 공모기준에 맞추기 위한 공공중심의 획일화된 사업계획 수립, 공모단계의 형식적 주민 참여 등 문제점도 있어, 도시재생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주민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도시재생 뉴딜정책의 패러다임 전환도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공공중심의 사업계획 수립에서 탈피하고 민간의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하기 위해 주민들이 본격적인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사업기획 및 실행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완료 후에도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마을을 유지·관리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역기반의 주민 조직(마을관리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을 적극 육성해 사업의 효과와 이익이 그 지역에 환원되는 선순환구조를 정착시킨다.

도시재생 예비사업은 지역주민이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구시는 올해 2개소를 추진 중이며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활용 잠재력이 있는 유휴공간들을 시에서 매입하고 리모델링해 창업공간, 문화예술공간, 매력적인 청년 주거공간 등 다양한 청년실험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원도심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은 공공주도가 아닌 시민들의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해야 성공할 수 있다”며“대구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실행력 강화를 위한 정책제안 및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재생사업은 지난 박근혜 정부 때 정부주도의 확장적 지역개발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도입되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에 와서 도시혁신사업의 일환으로 공적재원 및 사업수를 대폭 확대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발전해 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