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산업 구매연계 기술개발’
대구시-대구TP, 27일까지
10~22개월 年 최대 2억 지원
















대구시와 대구테크노파크 나노융합실용화센터는 지역 물기업의 연구역량 강화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2022년도 물산업 구매연계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할 대상기업을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

본 사업은 물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대구시가 단순 연구개발에서 벗어나 수요기반의 사업화 연계 기술개발 지원과 물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구매연계형 기술개발 자금 12억 원을 투입한다.

지원대상은 대구에 소재지가 있는 물 산업 관련 기업 또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분양계약 완료 기업이다. 특히 수요처의 자발적 구매협약 동의서를 받거나대경혁신인재양성(Hustar) 프로젝트 참여하는 등 우대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연 최대 2억원 이내로 지원되며, 사업기간은 단기과제의 경우 약 10개월, 중기과제는 22개월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2021년에 참여한 12개사의 경우 유량균등분배 RO시스템, 기능성 수도계량기, 버터플라이밸브 등의 기술개발을 통해 올해 약 92억 원의 신규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대구TP 관계자는 전망했다.

2021년 참여기업 중 우수한 성과가 발생한 수처리 시스템 전문기업인 경일워터이엔지㈜는 본 과제로 개발하는 유량균등분배 기술이 적용된 RO시스템을 ‘자발적 구매협약 동의서’를 발행한 GS건설과 납품 계약을 완료하여 직접적인 사업화 매출이 발생했다.

그간 대구시는 지역 물기업의 기술개발 역량 강화를 위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25개 기업을 지원하였으며, 올해까지 누적 사업화매출 415억원과 81명의 고용창출이 기대된다.

권대수 대구TP 원장은 “구매연계형 연구개발 지원으로 기업의 R&D 역량 강화와 우수한 물기업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역의 신성장 동력을 함께 이끌 역량 있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