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안’에 로봇팔 넣어 ‘갑상선암 수술’ 성공,

▲ 계명대 동산병원 유방갑상선센터 조지형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은 유방갑상선센터 조지형 교수가 세계 3번째로 로봇장비를 이용해 갑상선암을 수술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조 교수는 로봇장비를 이용해 갑상선암을 수술하는 TONS-R (Trans oral Neck surgery-Robot) 기법으로 3명의 환자에게 시술했고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내시경이나 로봇 갑상선암 수술은 그동안 양쪽 유륜과 겨드랑이 부위를 절개하거나 겨드랑이 부위에 큰 절개를 통해 실시됐다. 이번 수술은 입안에 절개를 넣기 때문에 외관상 보이는 상처가 전혀 없고, 피부박리가 적어 통증이 적다. 또 수술로 인한 신경 손상이 거의 없고 갑상선암을 비롯해 갑상선 종양은 모두 이 수술로 제거가 가능하다.

조지형 교수는“합병증이 기존 수술에 비해 거의 없으며, 수술 당일 바로 물을 섭취할 수 있고 다음날부터 식사도 가능하다. 입원기간도 3박4일 정도로 짧다”며 “갑상선암 환자가 여성이 많기 때문에 흉터를 최소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새로운 수술이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 이번 수술도 그런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치료법중 하나다”고 밝혔다.

조지형 교수는 2008년 지역 최초로 내시경갑상선절제술을 시행한 후, 170여건의 내시경갑상선절제술을 시행했으며, 2011년 동산병원에 로봇수술장비가 도입되면서 갑상선암 180건 등 로봇갑상선 절제술 200여건을 시행했다. 현재 로봇수술과 내시경갑상선절제술의 장점을 활용한 섬세한 수술을 진행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동산병원 유방갑상선센터는 향후 로봇갑상선 절제술뿐만 아니라 유방암 재건수술팀과의 협진수술을 통해 로봇유방암수술과 동시재건수술도 시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