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를 중심으로 한 인근 지역 취업률에서 평균 85%를 상회. 대구경제의 핵심성장 동력원으로 부상.

대구경제의 핵심성장 동력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달성군에 소재한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가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국가산업단지 조성과 테크노폴리스, 달성산업단지, 인근 성서 산업단지를 기반으로, 향후 대구경제의 축이자 대구 시민들의 먹거리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달성군에서,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의 위상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는 침체된 대구경제에 역동성을 부여하고, 진화되고 있는 대구 신 산업의 경제 부흥과 활성화에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주목 받고 있다.

대구경제 활성화의 구심점에 있는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는 지난 3월 1일 천세영 학장이 취임한 후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특히 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는 이미 입소문을 통해 학생들 사이에서 ‘입학이 곧 취업’으로 이어지는 대학으로 소문나 있다.

이를 반증하듯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는 매년 대구를 중심으로 한 인근 지역 취업률에서 평균 85%를 상회하고 있다.

특히 천세영 달성캠퍼스 학장이 취임한 후, 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는 대학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으며, 역할 면에서도 한단계 도약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 학장으로 취임한지 1년을 맞이하는 시점에 천세영 학장으로부터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의 운영 철학과 소개, 취업강점, 성과, 비전을 고찰해보고 향후 달성군 뿐만 아니라 대구경제를 이끌 핵심 인재 육성의 미래를 예측해 본다.


■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의 운영 철학은 무엇입니까?

한국폴리텍대학은 민간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국가기간전략산업 및 신기술산업 분야의 기술인력 양성과 근로자 평생직업능력개발을 목적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설립하고 운영하는 국책특수목적 대학입니다.
신기술 인력 양성이라는 측면과 평생직업능력 요건을 갖추기 위해 ‘참人(charming) 폴리텍인’ 구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력과 지식이 뛰어나더라도 인성을 갖춘 따뜻한 마음이 없다면 전인적인 인격체로서 사회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달성캠퍼스는 다양한 인문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적 소양을 겸비한 기술인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 기여와 타인에 대한 배려로 공동체의 행복 가치를 추구하고 협력하는 폴리텍인 양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독자와 학생들을 위해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달성캠퍼스는 기술을 배워 취업을 원하는 사람 누구나 입학 할 수 있고, 모든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는 곳입니다. 1년 과정으로서 산업사회에 꼭 필요한 뿌리 산업에 알맞은 5개 학과(컴퓨터응용기계, 자동화시스템, 자동차, 전기제어, 스마트전자)를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이 잘 되는 대학, 학생 잘 가르치는 대학’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 기업전담제, NCS 기반 학사운영, 기업 맞춤형 실무교육, 일반교육기관에서는 구비할 수 없는 고가의 최첨단 시설 및 장비를 통해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이겨나갈 수 있도록 융합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책대학으로서 정규 과정, 비정규과정 뿐만 아니라 도제센터, 듀얼 공동훈련센터, 컨소시엄사업과 같은 여러 가지 산학협력사업, 취약계층훈련을 비롯한 정부 위탁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및 지역사회 인력난해소와 고용률 제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의 강점이 취업이 잘되는 대학으로 소문이 나있는데 특별한 비결은 무엇입니까?

한마디로 '현장중심의 실무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에서 원하는 인력을 현장에 바로 투입하는 것입니다. 달성캠퍼스는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교육 패러다임(모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의 고유 학사모델인 FL(Factory Learning)시스템과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과정, 실제 기업에서 활용하는 시설과 장비를 통한 교육 운영으로 현장에서 바로 통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히 교수 1인당 10개 이상의 기업체를 전담 관리하며, 기업 지원은 물론 현장의 변화를 파악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또 교수 1인당 15명의 학생을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 사후지도까지 책임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소그룹지도제와 현장의 기술을 대학에 접목하는 프로젝트 실습, 현장실무적응실습을 통해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하기 때문에 학생들과 기업체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년 85%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했으며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달성캠퍼스의 경우,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취득에도 최적화돼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자격증을 최고 6개까지 취득해 대기업에 취업한 학생들도 다수 있으며, 학과장비와 시설이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검정 장소로 지정돼 같은 장소에서 익히고 배운 기술을 자격증취득으로까지 연결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1개 종목에 한해 이론시험이 면제되기 때문에 1개 이상의 자격증은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자격증취득에 최고의 조건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은 학과별로 산업체 인사들이 참여하는 학과별 운영위원회를 통해 산업체의 최신 기술과 장비를 반영한 교과목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계과의 경우, 최근에 고가의 5축 고속가공기를 설치했고, 자동차학과는 차대동력계를 구비하는 등 현재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고가의 시설과 장비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어 당장 현장에 투입돼도 완벽하게 일을 해낼 수 있는 현장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천세영 학장님이 많은 부분에서 노력하셨다고 알고 있는데 어떤 성과가 있었습니까?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한국폴리텍대학 내 1년 과정 중 취업실적 1위를 달성했습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전국에서 가장 취업률이 높은 대학이기 때문에 대학 내 1위 달성은 아주 뛰어난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과교수들을 비롯해 전교직원들이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동분서주한 결과입니다.

또 우리 폴리텍만의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해서 기업, 기관들과 MOU도 지속적으로 체결하고 있는데, 최근 국립해양측위정보원과 전파항법분야 인력양성을 위해 교육프로그램과 기자재사용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고, 삼성전자서비스센터와도 업무협약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지역 4년제 대학인 호산대학교와 협약을 맺고, 달성캠퍼스의 고학력자수준별현장실무 학사제도를 통해 인문계 대졸자를 위한 융합기술교육을 지원하고 취업까지 연계할 방침입니다.
특히 산학협력부분에서는 달성캠퍼스 듀얼공동훈련센터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발표한 성과 평가에서 전국 61개 센터 중 전체 2등의 성적으로 S등급을 받는 쾌거를 거뒀습니다.

또 전국의 폴리텍대학 자동차학과 교수님들이 우리 대학에서 신기술을 배우는 과정을 운영해 자동차기술교육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의 인성교육 브랜드인 ‘참인 폴리텍’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기관창의경영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입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 최근에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고학력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달성캠퍼스의 경우는 어떠합니까?

국가경제가 어려워지고 청년실업이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을 못하는 고학력청년실업자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특히 달성캠퍼스는 고학력자의 수준에 맞는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달성캠퍼스에 지원하는 고학력자의 수는 지난해는 32%를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달성캠퍼스는 기초 공통과정 후에는 학력과 경력 등 개인의 능력과 희망을 고려해 ‘맞춤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교육과정 속에서 동일계 또는 타 전공 출신 고학력자들이 빠르게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하며 더 많은 융합기술을 익혀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전문대 이상의 고학력자 입학률은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달성캠퍼스에서 이루고 싶은 비전은 무엇입니까?

달성캠퍼스는 성서 및 달성산업 단지공단과 최근 국가 산업 단지로 지정된 구지공단 현풍의 테크노폴리스 등을 배후로 하고 있어, 외부의 취업환경 뿐 아니라 발전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러한 지역발전방향과 인력수요에 맞춰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해 지역과 상생함으로서 지역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교육기관으로서 입지를 다져갈 계획입니다.


■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는 조언을 하신다면?
자신의 직업은 ‘내가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장은 힘들고 어려워도 멀리 내다보고 남들이 기피하는 분야라도 과감하게 도전하며 인내해야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제품을 생산해 수출을 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생산 현장의 경험과 기술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글로벌 마인드와 지식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글로벌 시대에 세계를 무대삼아 꿈을 가지고 어학실력을 쌓아 간다면 분명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직업은 반드시 돈벌이만이 목적이 아니라 더 큰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인격을 수양하고, 사회를 위해 기여한다는 자세로 임해야 하며, 항상 배우고 익히려는 겸손한 자세로 미래를 준비하기 바랍니다.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는 달성군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모색으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대학 미래 발전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천세영 학장은 달성캠퍼스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대학운영을 위해 타 지역 학생들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과 문화적 향류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달성군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를 구심적으로 한 종합적 인프라 구축 마스터 플랜으로, 역동적인 달성군의 핵심 인력 공급은 물론, 신 산업 중심으로 경제 활성화를 모색하고 있는 대구의 새로운 성장인력 핵심대학으로 역할을 다한다는 전략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달성캠퍼스만의 독특한 인재양성 프로그램과 기업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전문 기술인 양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사회공동체 구현을 실현하는 폴리텍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