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시청 대잠홀에서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의 경과보고 및 시민 보고회를 갖고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지진대책위 활동 시민보고회
위원회 출범 후 활동백서 출간
인공지진 논문 발표한 고려대
이진한 교수 등 특별상 수상


포항지진 4주년을 맞아 포항시는 새롭게 발전하는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7일 시 등에 따르면 2019년 3월 정부조사연구단이 포항 지진은 지열발전으로 인한 ‘촉발지진’이라고 결론을 내리면서 포항지진을 촉발지진으로 명명했다.

인근 포항지열발전소에서 시추 등에 따른 외부의 힘이 임계점에 근접해 있던 지진대를 자극해 대규모 지진을 촉발하는 형태로 봤다.

이 때문에 특별법에 의한 피해구제 지원으로 시민들의 삶과 생활이 안정되고 피해지역의 특별재생과 경제 활성화 사업으로 활력이 일으키고 있다.

자동차의 피해 한도 상향 및 정신적 피해도 추가로 인정되고 공용부분의 지원한도금액을 초과한 경우에도 심의를 통해 지원금을 확대 지원할 수 있게 됐다.

7일 오후 2시 시청 대잠홀에서 포항 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대공,김재동,공원식,허상호 이하 범시민대책위)는 2019년 3월 출범해 그동안의 경과보고 및 시민 보고회를 갖고 이강덕 시장 등은 공로자에게 수상했다.

포항지진이 인공지진일 가능성이 높다고 ‘사이언스’지에 게재한 고려대 이진한 교수와 부산대 김광희 교수가 특별상을 수상했다.

포항지열발전 안정화사업 등에 힘쓴 이강근 서울대 교수(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 단장)와 특별법 제정과 피해복구에 힘쓴 김정재 국회의원, 허대만 전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 서재원 전 포항시 의장, 이칠구 경북도의회 지진피해특별위원장 등이 감사패를 받았다.

이밖에도 공익감사 요구를 통해 20건의 문제점을 밝혀낸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와 특별법 시행령 제,개정을 요구한 법시민대책위 집행위원들이 공로를 인정 받았다.

이날 범시민대책위는 출범 후 최근까지 활동을 담은 백서를 출간하고 그 내용을 정리해 보고했다.

공원식 위원장은 “3여 년간 지진으로 인해 포항에 많은 일이 있었다”며 “상경투쟁 및 집회 등 많은 활동을 해 왔고 이 과정을 담아 책으로 낸 만큼 시민에게 보고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강덕 시장은 “다양한 복합시설과 방재인프라 구축, 트라우마치유와 공동체 회복 프로그램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포항이 더 안전하고 신산업을 통해 발전한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은 지진 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배터리·바이오·수소 등 신산업을 선도하며 첨단산업도시로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9월 21일부터 시작된 지진 재난지원금 신청은 12만 6071건으로 마감됐다. 정부의 예상보다 43%가 많았으며 11월 현재 7차례에 걸쳐 피해구제지원금 2072억 원이 피해 주민들에게 지급됐으며 연말까지 2674억 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