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이공대학교 천마스퀘어. 영남이공대학교 제공
영남이공대학교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시행하는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8개가 선정되며 대학의 교육역량 및 경쟁력을 대외로부터 인정받았다.

올해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 선정을 시작으로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 선정,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운영대학 선정 등 다양한 분야의 거의 모든 국고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직업교육 중심 선도대학임을 확실히 입증했다.

지난해는 신산업분야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선정,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고교생 대상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사업 선정, 고교단계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지원기관 선정, 전력기반차 e-DS 핵심부품산업 육성사업 선정 등과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I유형) 성과평가 A등급 획득까지 연이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또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2021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전문대학부문'에서 9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전문대학을 대표하는 톱클래스임을 증명했다.

최근 이 대학은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주력하고 있다.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은 대학과 기업이 대구 및 경북 지역의 30여 개 고등학교와 협약을 맺고 대학은 기업에서 필요한 고졸채용과정을 지원하며 이 학생들이 취업과 동시에 전문학사학위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업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에서는 안정적인 고졸채용인력을 확보할 수 있고, 지역 고등학교는 유망한 기업으로의 예측 가능한 취업 인원 확보가 가능하다.

취업 학생은 일과 학습을 병행하면서 정규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군 전역 후 정규직 전환 시 숙련직(테크니션) 전환 우대 및 호봉 승급에 의한 연봉 인상, 재학 중 진로 및 경력개발 지원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다.

영남이공대는 수도권 및 지역의 우수한 기업체와 업무 협약 체결 및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 프로그램 협력과 채용설명회 지원과 취업정보를 공유하는 등 지역의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을 통해 대구·경북지역 특성화-마이스터고 학생 345명을 선취업시키며 일·학습병행 프로그램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지역 청년 취업활성화의 성과를 증명하고 있다.

전문대학 최초로 운영하고 있는 기숙형 대학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도 영남이공대의 자랑이다.

RC 프로그램은 생활과 학습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해 4차산업 혁명시대의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인재를 양성하고, 각 학과(계열) 전공교육과 기숙형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전공실무능력 및 직무수행능력 향상, 외국어 어학능력 향상, 생활습관과 태도변화에 초점을 맞춘 융·복합형 인재 양성 교육시스템이다.

RC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글로벌 인재 필수 항목인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고 외국어 실무회화와 글로벌튜터링 진로지도, RC 경력개발 프로그램, 전공 자격증 준비 등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위해 24시간 운영되는 RC 프로그램으로 입학 당시 평범했던 학생이 졸업과 동시에 포스코나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의 대기업에 취업(지난해 2월 기숙형대학 졸업생 취업률 95.24%)하며 대학을 빛내고 있다.

◇ 2023학년도 모집 계획 및 전년도와 달라지는 부분

영남이공대학교의 2023학년도 수시모집 기간은 1차 다음달 6일까지, 2차 11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다.

전체 모집인원 2188명의 약 95.4%인 2088명의 신입생을 정원 내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모집에는 정원 내 △일반고(756명) △특성화고(548명) △대학자체(228명) △평생학습자(356명) △자기추천(200명) 등과 정원 외 △농어촌특별 △저소득층특별 △전문대학이상졸업자 △성인·재직자특별 △재외국민 및 외국인 등 모두 10가지 전형이 있고, 전형과 학과에 상관없이 3회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융합기계계열, 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자동화과, 건설시스템과, 사회복지서비스과, i-경영회계계열에 평생학습자전형을 만들어 일과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교육 기회의 폭을 넓혔다.

또 최신 교육 트렌드와 학생들의 니즈를 반영해 메타버스애니메이션과를 신설하고, 일부 전공 통합 및 분리를 통해 학과 및 계열의 경쟁력을 높여 학생 만족부터 취업 성공까지 학생을 최우선한 대학이 되고자 한다.

◇ 수시모집을 앞두고 수험생을 위한 입학 노하우·전략

대학 측은 "면접 참여 여부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고 밝혔다.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면접에 꼭 참여해야 한다. 면접에 불참하더라도 불합격처리가 되지는 않으나 면접고사의 실질 반영 비율이 높아 학생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반드시 면접에 참석 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면접 기출 질문은 입학 홈페이지에 있으며 영남이공대 공식 유튜브에 모의 면접 영상을 참고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또 하나의 합격률을 높이는 방법은 복수 지원이다.

전형학과에 상관없이 3번까지 지원이 가능하므로 지원 가능한 전형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한다면 합격에 더 유리하며 전형료는 면제다.

특히 자기추천전형은 학생부 성적이나 수능을 제외한 전공 관련 활동, 적성, 잠재력, 창의력 등 지원자가 보유한 다양한 재능을 100% 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기에 본인의 매력과 발전 가능성을 어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영남이공대학교만의 차별점

영남이공대학교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에 비수도권 전문대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는 지난 2016년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에 선정돼 6년간 진행된 사업에서 매년 대학일자리센터 이뤄진 연차성과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아 사업 능력을 인정받은 성과다.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은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 2년 이내 청년과 지역 청년까지 대상을 확대하고, 지역 청년고용거너번스를 통해 대학 내 진로지도 및 취·창업 지원뿐 아니라 지역 청년을 위한 원스톱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남이공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는 △청년특화 원스톱 진로·취업 인프라 구축 △진로탐색 및 통합상담 지원 △취업컨설팅 및 일자리 매칭·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청년고용정책 체감도 제고 △지역청년고용 거버넌스 기반 고용지원 서비스 제공 △지역청년 취업 활성화 지원 △맞춤형 취업준비반 운영 등을 추진하며 학생들의 취업 성공에 앞장설 예정이다.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통해 확보된 재원으로 전공별 자격특강,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국제화 역량강화 프로그램, 해외 연수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과 특강, 면접 사진 서비스, 모의면접, 선배특강 등을 제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우수한 취업 성과를 이루고 있다.

◇ 입학생들을 위한 장학제도·복지제도

영남이공대는 2023학년도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장학, 추가 합격자는 100만 원 장학의 혜택을 마련한 가운데,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이 약 400여 만 원, 연간 장학금이 226억 원(2021년도 공시기준)으로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타대학에 비해 높다.

입학 및 성적 장학금은 기본이고 출석률이 100%면 지급되는 성실장학금 등 많은 학생이 쉽게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학에서 지정한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 경우 지급되는 성취장학금, 외국어능력 우수자 선발 장학금 등 영남이공대학교의 장학금 제도는 자기 계발에 대한 좋은 동기 부여가 돼 학생들이 양질의 취업처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다.

아울러 최신식 기숙사 및 도서관, 편의점, 카페, 식당, 서점, 헬스장 등 다양한 복지 및 편의 시설 운영을 통해 편리한 대학 생활을 지원한다.

별별체험단, 컬처데이, 두드림캠프, 바비큐파티 등 재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로 학생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고 학과 선후배 간에 소중한 추억을 만들 뿐만 아니라, 현장 인문학 수업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한편 영남이공대는 1968년 개교 이후 지난 54여 년 동안 직업교육중심대학의 가치 아래, 실습 위주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용 전문직업기술교육을 통해 차별화 및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