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활성화 토론회 개최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경북 구미을)은 정우택 국회 부의장(충북 청주 상당.국민의힘)과 공동으로 16일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발전을 가로막는 대내외 환경을 진단하고 국내 앱마켓·콘텐츠 산업의 육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 방안 토론회'를 갖는다.
김영식 의원은 "상생협약 체결에도 불구하고 매출랭킹시스템 등 글로벌 앱 마켓의 영향력 행사로 인해 국내 앱 생태계 시장 경쟁이 저해되고 있다"며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이 문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토론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될 토론회에는 김 의원을 비롯한 정 부의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주최 한다. 토론회의 발제는 신민수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가 '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발전을 가로막는 환경 진단과 대응 방안 모색'을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며, 좌장은 홍대식 서 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토론자로는 한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플랫폼 팀장, 곽정호 호서대 경영학과 교수, 한석현 서울 YMCA 시민중계실장, 정종채 정박 변호사가 참석한다.
이날 신민수 교수는 지난 2021년 10월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 등 이른바 '3N'을 포함한 총 8개 모바일 콘텐츠사가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의 공정경쟁 및 동반 성장 환경 조성을 위한 '국내 앱마켓 활성화를 위한 상생 협약'’ 을 맺고 주요 콘텐츠를 국내 앱 마켓에 출시하기로 정부, 국회와 협의한 바 있음에도 입점이 저조한 현황과 그 이유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정우택 국회부의장은 "토론회를 통해 모바일 앱 생태계에서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관계부처와 국내 앱 마켓 해외 진출 지원을 통한 K- 콘텐츠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개발자와 이용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중장기적으로 앱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