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관 이용 어르신 대상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의미·등록
26일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안내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노인종합복지관에서 찾아가는 사전연명의료 상담소를 운영한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19세 이상 성인이 향후 임종 과정에 대비해 자신의 연명의료(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 착용 등) 및 호스피스에 관한 본인의 의사를 직접 문서로 밝혀두는 것이다.

그동안 등록기관 방문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5월 12부터 26일까지 매주 금요일(10:00 ~ 17:00) 상담소를 설치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의 의미 및 방법을 홍보할 계획이다.

구미보건소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자는 2021년 321명, 2022년 697명, 2023년 5월 현재 485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스스로 삶과 죽음에 대한 의미를 성찰하고 편안한 생의 마무리를 준비하기 위한‘웰 다잉(well-Dying)’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영향으로 보인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을 희망하는 시민은 신분증을 지참해 구미보건소, 선산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 및 인동보건지소를 방문하면 된다.

최현주 구미보건소장은 "존엄한 삶의 마무리에 대한 시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연명의료결정제도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