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전문대학교 ‘ChatGPT 활용 자소서 완성하기’ 특강

AI 도구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맞춤형 취업전략으로 실전 역량 강화

2025-11-13     조봉현 기자
▲ 경북전문대학교 취업지원센터가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ChatGPT 활용 자소서 완성하기” 특강을 개최했다. 경북전문대 제공
경북전문대학교(총장 최재혁) 취업지원센터가 지난 12일 재학생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ChatGPT 활용 자소서 완성하기' 특강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공지능(AI) 언어모델 ChatGPT를 활용해 자기소개서를 보다 효과적으로 작성하고, 개인 맞춤형 취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채용시장에서 자기소개서는 단순한 서류를 넘어 지원자의 역량과 직무 적합성, 성장 가능성을 평가하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특히 ChatGPT를 비롯한 인공지능(AI) 기술의 도입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직무 분석, 면접 준비 등 취업 전 과정에 새로운 변화가 일고 있다.

이에 경북전문대학교는 학생들이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취업 준비의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이번 특강을 마련했다. 학생들은 특강을 통해 ChatGPT의 활용 원리와 효과적인 질문 작성법을 익히고, 자기소개서를 분석·보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학습했다.

간호학과 윤주성(4학년) 학생은 “ChatGPT를 활용해 제 자기소개서를 객관적으로 분석해보니, 부족한 점이 명확히 보였고 보다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수정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경북전문대학교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지피지기 취업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전문 컨설턴트의 1:1 맞춤형 상담을 통해 개인의 강점과 취업 목표를 분석하고, 직무역량 강화 전략 및 면접 코칭을 제공하는 실질적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이번 특강과 클리닉을 연계해 학생들이 AI 활용 능력과 자기 이해도를 동시에 높여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경북전문대학교 취업지원센터 이수진 센터장은 “학생들이 AI 기반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자기소개서부터 면접 준비까지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취업 성공률 향상을 위한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