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과학대 치위생과, 학생포스터경진대회 ‘우수상’

SOOD 칫솔질법 효과 입증, 학생 연구력 전국서 인정

2025-11-21     김민규 기자
▲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는 한국치위생학회가 주최한 학생포스터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구과학대 제공
대구과학대학교 치위생과는 한국치위생학회가 주최한 학생포스터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학생들이 제안한 ‘SOOD 칫솔질법’ 연구가 구강보건 교육 모델로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결과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1일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됐으며, ‘지속가능한 구강건강’이라는 주제로 학부생 발표가 오전 세션에서 열렸다. 대구과학대 치위생과 학생들은 ‘SOOD 칫솔질법 교육 전후 치면세균막 관리 효과’를 분석한 연구를 발표해 심사위원단의 주목을 받았다.

연구는 SOOD 칫솔질법이 일반인의 치면세균막 관리 수준을 실제로 얼마나 개선하는지 검증한 것으로, 구강보건 증진을 위한 실질적 교육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연구 자료 구성, 발표 구조, 자료 해석의 정확도가 우수해 실용성과 데이터 신뢰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구과학대학교는 이번 성과를 통해 치위생과 학생들의 연구 역량과 교육과정의 전문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박지은 총장은 “학생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전문 인력 양성에 필요한 학술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