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글로벌 창업 등용문 지원 확대

CBC KOREA 우승팀, 코펜하겐 세계무대로,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힘받아

2025-11-25     김민규 기자
▲ 한국가스공사가 경북대학교에서 ‘2025 CBC KOREA 창업경진대회’ 지원금 전달식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 제공
한국가스공사가 24일 경북대학교에서 ‘2025 CBC KOREA 창업경진대회’ 지원금 전달식을 열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김천수 한국가스공사 경영관리부사장과 허영우 경북대학교 총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계 무대로 향하는 청년 창업팀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CBC(Creative Business Cup)는 덴마크 CKO가 운영하는 글로벌 창업경진대회로, 70개국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창업 무대 중 하나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북대학교가 CBC 파트너로 국내 예선전 ‘CBC KOREA’를 주관하고 있으며, 올해 우승팀은 내년 9월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Global Finals에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한다.

가스공사는 2018년부터 CBC KOREA를 매년 후원하며 지역 창업 생태계와 청년 기업가 양성에 힘을 실어왔다. 특히 지난해 국내 우승팀 ‘인베랩’이 덴마크 글로벌 파이널에서 세계 2위를 기록하며, 후원 효과가 실질적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올해 우승팀은 경북대학교로부터 영문 IR 피칭자료 제작, 국제대회 컨설팅, Global Finals 모의대회 참가 등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실질적 지원을 받는다. 우승팀 포함 총 10개 수상팀은 IP 보호 전략 교육, 글로벌 진출 전략 등 스타트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제공받는다.

한국가스공사 관계자는 “CBC KOREA는 지역 스타트업이 세계 무대와 연결되는 중요한 통로”라며 “앞으로도 젊은 창업가들의 아이디어가 국내외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