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산불감시요원 발대식 개최

2016-11-03     의성 군위/권호문 기자
의성군이 3일 군청 회의실에서 김주수 군수를 비롯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감시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감시요원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산불비상체제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날로 대형화 되고 있는 산불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초동진화 태세 확립과 산불예방에 대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부여하고 진화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산불방지 홍보영상 및 무전기 등 산불장비 취급요령, 안전사고 예방요령 등 실질적인 산불예방을 위한 교육을 가졌다.

특히 산불감시요원들은 “우리의 다짐”을 통해 소중한 자원인 산림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산불감시의 파수꾼 역할을 수행하며 산불로부터 산림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결의하고 “산불없는 의성! 살기좋은 의성!”활력넘치는 희망 의성! 이라는 구호제창으로 일체감을 조성시켰다.

김주수 군수는 가을철 산불은 입산객 실화 및 산림연접지 인근 영농부산물 등 소각행위에 의한 산불이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입산통제구역 입산 및 산림인접지역 소각행위 등 산불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한 건의 산불도 발생치 않도록 하자고 말했다.

또한 산불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 50명을 의성읍과 안계면에 분산 배치해 즉각 출동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산불감시원 88명을 산림인접지 및 산불취약지에 우선 배치하고 감시원 전원에게 산불신고 GPS단말기를 지급해 즉시신고체계를 갖추고 있다. 특히 임차헬기를 활용해 산불발생 취약시간 때인 오후 2~4시에 집중적인 산불예방 공중계도방송 등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