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이후 예상되는 찬반 폭력행위가 극히 우려스럽다.
이미 헌법재판소 앞에서는 수십일째 찬반 집회가 열리고 있으며 선고일인 10일에는 집회과정에서 물리적인 충돌마저 예고된다.
또한 선고 이후 이번 주말에는 광화문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찬반 집회가 예정돼 있다.
당장 탄핵 반대단체는 9일 오전 8시께부터 재판관의 출근 시간에 맞춰 ‘탄핵 각하’ 구호를 외치는 등 전날에 이어 ‘태극기 집회’를 재개했다.
이들은 “다른 판단을 하는 헌법재판관이 있을 경우 우리는 그를 위헌적 국가반역자, 민족반역자, 역사적 반역자, 국가 내란을 주동한 자로 규정하고 그에게 국가적·국민적·역사적 심판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퇴진행동’ 측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탄핵 인용 촉구 집회와 이달 11일 주말 촛불집회 계획을 예고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 긴급 집회를 열고 탄핵 인용을 요구하며 헌재 방향으로 행진할 계획이다.
이들은 “기각은 상상할 수도 용납할 수도 없다”며 “그 이후 벌어지는 상황은 퇴진행동의 정형화한 집회가 아니라 범국민적 저항과 항쟁이 필연코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찬반 양측의 이같은 입장표명만 보더라도 과격 폭력행위와 집단행동, 헌법재판관을 비롯한 주요 인사 신변 위협 등 심각한 법질서 침해가 예견되는 상황이다.
그래서 국민들은 탄핵선고 이후의 폭력사태를 더욱 우려하고 있는 것이다.
경찰은 이미 9일 오전 8시를 기해 서울지역에 을(乙)호 비상을, 다른 지역에는 경계강화를 발령했다.
을호 비상은 갑(甲)-을-병(丙)호-경계강화로 이어지는 비상령 중 2번째로 수위가 높은 단계다.
선고 당일에는 서울지역에 최상위 경계태세인 갑호 비상을, 다른 지역에는 을호 비상을 발령한다. 갑호 상황에서는 전 지휘관과 참모가 사무실 또는 상황 관련 위치를 벗어날 수 없고, 가용 경찰력이 모두 동원된다. 청와대, 헌법재판소, 국회 등 주요 시설에도 경찰력이 배치됐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도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국무위원 간담회를 개최하고 탄핵 찬반 집회가 격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집중 논의했다.
찬반 양측 선고 결과를 수용할 수 있는 이성적인 태도가 요구되고 있지만 현재의 형국으로선 극단적인 폭력 등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경찰은 평화시위는 당연히 보장하되, 불법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