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파면되면서 조기대선이 현실화 됐다. 대통령 탄핵은 이제 역사가 됐다. ‘촛불’과 ‘태극기’로 대별되는 극심했던 국론분열에 종지부를 찍어야 할 때다. 그런 의미에서 오는 5월로 예정되는 조기 대선은 국정농단과 탄핵정국 혼돈 속에서 갈등과 분열에 빠진 국민을 통합하고 안팎으로 밀려드는 위기를 헤쳐나갈 리더십을 새롭게 구축하는 작업이 돼야 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번 주 안에 대선 날짜를 발표할 예정이다.
선거일 지정 권한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가지고 있다. 선거일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고 선거일 50일전에 일정을 정해 공고한다.
선거일정도 촉박하고 여러 일정을 고려한다면 5월 9일이 대통령 선거일로 유력해 보인다.
‘5.9대선’이 실시된다면 황 대행은 그 50일 전인 이번 달 20일까지 선거일을 확정해 공고해야 한다.
국외 부재자 신고와 재외선거인 등록 신청은 선거 40일 전인 이번 달 30일까지 마치고 대선에 출마하려는 공직자는 선거 30일 전인 4월 9일까지 공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대선 후보자 공식 등록은 4월 15일과 16일 이틀간 신청을 받는다.
4월 25일부터 30일까지 재외투표소 투표가 이뤄지고 5월 4일과 5일에는 사전투표를 진행한다.

대선 일정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각 정당 별로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절차 진행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여당이 없는 야5당 체제에서 치러지는 대선이다.
이번 조기 대선은 무엇보다 후보에 대한 확실한 검증 절차를 거치도록 해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에서 보았듯이 국가 운영의 시간표를 거꾸로 돌리는 불행한 일이 다시는 되풀이 되어선 안된다.
각 정당은 당내 경선부터 높은 검증 기준을 세워야 한다. 자기 당 후보 흠집 내지 않기에 머문 이전의 검증과 달리 당내 경선 후보 검증도 공적인 검증위원회가 맡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심각한 국론 분열 상황을 종식시키는 국민 통합을 위한 대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라를 걱정했던 많은 사람이 보수 진보의 입장 차이를 떠나 새로운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
이번 탄핵심판 과정에서 보여준 성숙된 국민의식은 이번 대선에서 다시 한번 유감없이 발휘돼야 한다.
헌재는 결정문에서 ‘헌법은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국가기관의 존립 근거이고 국민은 그러한 헌법을 만들어 내는 힘의 원천’이라고 밝혔다. 어떠한 권력도 국민과 법 위에 군림할 수 없으며, 국민이 국가기관에 위임한 권력은 국민을 위해 헌법과 법률에 따라 행사되어야 한다는 것이 국민주권과 법치주의의 의미다. 이번 탄핵 결정을 통해 대통령이 되면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의적인 권력 행사는 이제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용납될 수 없음이 확인됐다.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은 현재의 결정문이 던지는 의미를 잊어서는 절대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