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 개입 안돼…대구시장과 구미시장 지혜로운 협의”만 강조

대구통합공항 이전문제도 답보
“새정부 지역현안 해결 의지 있나?” 지역민들 의구심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대구를 공식 방문하면서 대구시와 구미시가 첨여하게 대립하고 있는 대구취수원 이전문제에 대해 “중앙정부가 나설 단계가 아니다”라는 원론적 답변만 내놓았다.

통합대구공항 이전 문제를 포함한 대구경북(TK) 현안에 대해 문재인정부의 역할론을 기대했던 지역민들로서는 새정부가 TK지역에 별 다른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다. ▶관련기사 3면

이 총리는 이날 대구취수원 이전과 관련해 “현재로서는 중앙정부가 나서는 것이 꼭 적절한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며 “대구시장과 구미시장 사이에 지혜로운 협의를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재 중앙정부의 적극적 중재와 개입이 필요한 과제는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취수원 이전 문제를 들 수 있다. 이 중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는 250만 대구시민의 먹는 물 안전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시는 2009년부터 구미공단 하류에 있어 공단 유해물질 위험이 있는 달성군 다사읍 매곡·문산 취수장을 구미 해평취수장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구미시가 “해평취수장을 공동 사용하면 수량이 줄고 수질이 나빠진다”는 등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2015년 3월 ‘대구 경북권 맑은 물 공급 종합계획 검토 보고서’에서 구미공단 상류로 취수원을 이전해도 물 부족 문제가 없고, 수질 영향도 거의 없다며 해평 취수장 공동 이용, 구미 취수장 상류 강변여과수 개발 2가지 방안을 제시했으나 구미시와 시민단체에서 “보고서를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발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국토부와 환경부가 지난 1일 오후 2시부터 녹조 완화 등을 위해 강정고령보와 달성보 수문을 열고 물을 하류로 내려보낸 것과 관련해서도 대구시에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대구시는 수위를 기존 관리수위의 2단계 아래인 ‘지하수 제약’ 단계까지 낮추면 낙동강 주변 농업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사문진 나루터 유람선 운항, 상수원 취수 등에도 부작용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수문 개방 이후부터 유람선은 수위가 낮아져 오가는 수역이 좁아지고 맹꽁이가 서식하는 달성습지에는 일부 마르는 현상이 나타났다. 더불어 지난 2∼3월 달성보를 시범 개방할 때도 달성습지에서 건천화 현상이 발생한 바 있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대구 시민 70%가량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매곡·문산 취수장에 들어오는 낙동강 수질도 나빠질 수 있다는 걱정이 나오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낙동강 수위가 낮아져 생기는 녹조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구미공단에서 나오는 유입물질 중에는 정수처리를 해도 안 걸러지는 게 있어서 근본적으로 취수원 위치를 구미공단 상류로 옮겨야 한다”며 “구미시와 9차례에 걸쳐 만나면서도 큰 결과가 없다 보니 중앙정부에서 조정을 해줘야 조속히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문제 또한 국방부는 올해 2월 16일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 등 2곳을 후보지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당초 올해 10월 말까지 최종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고 2018년 공항 건설을 시작해 2023년 개항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예비 이전 후보지 2곳이 선정된 지 4개월이 다 돼가도록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한 상태다. 대선정국에 휘말려 표류한 데 이어 새 정부 들어서도 국방부 장관 등 관련 부처의 인사가 늦어지면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와 실무위원회조차 구성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이 총리는 국회 인사청문회 당시 대구경북 현안과 관련, “양 지자체 간 갈등과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혀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 문재인정부의 역할론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감이 높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