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년실업 개선을 위해 공공기관에 상반기 조기 신규채용을 추진했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구호만 요란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정부가 ‘괜찮은 일자리’ 선제 공급을 공언했지만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북도가 전국에서 처음 도입한 산하 공공기관 주 4일 근무 정규직 채용에 구직자들이 대거 몰리고 있어 공공기관 채용 확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추가대책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국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는 9천739명이었다.

이는 기획재정부가 올해 1월 업무계획에서 공공기관 상반기 채용확대 계획을 발표하면서 밝힌 상반기 목표치(1만1천100명, 55.9%)에 1천361명 모자라는 수치다.

당시 올해 전체 신규채용 목표 인원은 1만9천862명으로, 상반기 채용 실적은 목표보다 6.9%포인트(p) 적은 49.0%에 그쳤다.

이 비율은 공공기관의 2013∼2015년 상반기 신규채용 평균인 50%에도 미치지 못한 수치다.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를 선제공급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오히려 예년보다 공급을 감축하며 ‘역주행’한 모양새가 됐다.

정부는 예상보다 퇴직 인원이 적었기 때문에 신규채용이 저조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국정과제로 천명한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후 이행하려고 상반기에 여력을 아낀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는 최근 공공부문에서 약 2천500명을 추가로 더 뽑기로 방침을 새로 정했다.
사상 최대였던 작년 2만1천16명보다 더 많이 뽑아야 하는 셈이다.
민간 부문 일자리 확충에 이어지는 마중물이 되도록한다는 것이 정부의 방침이다.

그러나 경북도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산하 공공기관 주 4일 근무 정규직 채용 등과 같이 제도의 탄력적 운영이 필요하다.

경북도 산하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가 일자리 나누기 사업의 일환으로 게임·가상현실 등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근무할 주 4일 근무 정규직 채용 응시 원서접수를 지난 1일 마감한 결과 신입인 일반직 6급은 2명 선발에 73명이 몰려 36.5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급여가 기존 주 5일 근무제보다 20% 적은 주 4일 근무제 채용에 지원자가 적지 않게 몰려 주 4일 근무제가 일자리를 나눠 새로운 청년 일자리를 만드는 사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테크노파크를 포함해 올해 도 산하기관 6곳이 주 4일 근무 정규직을 뽑는다.
도는 올해 주 4일 근무제를 시범 실시하고 내년에 30개 모든 출자·출연기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주 4일 근무제 도입으로 임금 20%를 절감하면 400명을 더 고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경북도의 이같은 유연적인 공공기관 채용확대 정책을 중앙정부는 적극 도입해 전국적으로 시행해볼만 하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