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자사고 학교들의 동반 지정 취소 여부 주목

대구경신고등학교가 신청한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 신청안이 가결됐다.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대구시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개최결과 안건으로 상정된 대구경신고등학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자사고) 지정 취소 신청안이 17일 가결됐다고 밝혔다.

대구 경신고의 자사고 지정 취소가 운영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오는 28일 예정된 청문정차를 거쳐 이달 중으로 교육부에 최종 심의를 요청하게 된다.

대구경신고에 대한 자사고 지정 취소 배경과 관련, 대구시교육청 부교육감은 “경신고가 자사고 운영에 대한 의지가 없으며, 학생 수 급감으로 인해 내년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이 예상됐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자사고 지정 취소 운영위원회는 시교육청 6명, 학부모, 언론, 법조계, 교육계 등 사회 각계 인사 등 외부위원 6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오늘 운영위원회에는 10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자사고 지정 취소를 가결했다.

대구에 남은 3개의 자사고에 대한 대구경신고 여파에 대해 대구시교육청 관계자는 “나머지 자사고들은 교육특성화 방안이 돼 있어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말했다.

이와 관련 대구경신고 교장은 “학생수 급감으로 인해 선생님들이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더이상 자사고를 운영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며 자사고 지정 취소 요청이 학교 운영에 대한 절박함에서 나온 결정임을 밝혔다.

이어 “학교의 힘든 결정에 이해해준 재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경신교 교직원들은 재학생의 자사고 교육과정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지역사회 교육에 더욱 매진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더욱 열심히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경신고 자사고 지정 취소 가결에 따라 대구시교육청은 자사고 재학생과 일반고 신입생의 교육과정이 철저히 이행되도록 점검과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대구경신고의 자사고 의무법정전입금을 기준대로 전입하고, 기존 재정 운영계획이 자사고로 입학한 재학생을 위해 투자되도록 투자계획 수립을 확인했다.

또 일각에서 주장하고 있는 정부나 교육부의 정책 결정에 대구시교육청이 따라가는 것이 아나냐는 지적에 대해 대구시교육청 부교육감은 “경신고의 자사고 운영의지와 신입생 유치 문제이지 정부의 정책과는 별개 사안이다”고 선을 그었다.

대구에서 첫 자사고 지정취소가 이뤄짐에 따라 향후, 재정 여건이 열악한 전국 자사고 학교들의 동반 지정 취소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