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한·일 파트너십 구축 ‘제18회 한일(호쿠리쿠)경제교류회의’ 개최

경북도가 지난 27~29일 한국과 일본 지자체 및 경제인, 관련기관 등 12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8회 한일(北陸:호쿠리쿠)경제교류회의’를 안동에서 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일본 중부경제산업국이 공동 주최하는 한·일(호쿠리쿠)경제교류회의는 동해안을 마주보고 있는 한·일지자체 및 경제단체의 무역·투자 및 산업기술 교류확대, 지역간 교류촉진을 위해 2000년 제1회(일본 도야마현)회의 이후 매년 양국이 번갈아 열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정부를 대표해 강명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을 비롯해 경북도, 강원도, 대구시, 울산시 등 4개 지자체와 한·일경제협회 등 대학·연구소, 기업, 경제단체가 참가했다.

일본 정부에서도 경제산업성 중부경제산업국장(정부대표)과 도야마현, 이시카와현, 후쿠이현 등 호쿠리쿠(北陸)3개 지자체와 호쿠리쿠경제 연합회(AJEC)등의 경제단체와 기업인이 참가했다.

28일은 ‘공통과제 해결을 위한 한·일 지방간 협력’을 주제로 양 지역의 발표 및 협력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경북도 사회적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발표를 비롯해 일본 외투기업인 나카무라도메(주)와 신우P&C의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 사례 등 생생한 현장의 사례를 발표하고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오후 일정으로는 양국 지자체의 정책과 협력 안건을 소개하는 ‘지자체 분과회’,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이노베이션 분과회’, ‘기업 분과회’등 3개의 분과회로 나눠 열띤 토론과 기업상담회가 이뤄졌다.

‘지자체 분과회’에서는 ▲경북도 분천 산타마을의 관광명소화 사례 ▲강원도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투자환경 ▲대구시 의료관광 소개 ▲울산발전연구원은 관광도시 이미지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발표했으며, 일본측에서는 ▲도야마현의 기업의 해외전개에 의한 지역 활성화 ▲이시카와현의 차세대 산업창출을 위한 대응 ▲후쿠이현의 현내 기업의 해외전개 지원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노베이션 분과회’에서는 경북도는 ▲청년유입을 통한 지역활성화를 도모하는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경북대학교의 대구지역 산업인력의 실태와 개선방안 ▲대구시는 대구첨단의료복합단지를 발표하고 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일본은 ▲ICT활용에 의한 이노베이션 ▲호쿠리쿠경제연합회의 혁신사업 ▲대학주도의 이노베이션 허브 구축 등의 주제로 발표와 질의응답이 진행됐다.

‘기업 분과회’에서는 동일 업종·지역 간 비즈니스 교류촉진을 위해 호쿠리쿠 지역의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을 점하고 있는 현지기업과 1대 1 개별 미팅을 가졌다.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환영사에서 “이번 회의에서 다뤄지는 사례 발표와 상담 결과를 토대로 한일 양국의 인적·물적 교류가 더 활발해져 지방외교의 중심축 역할과 환동해권 발전의 디딤돌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상수·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