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서 1997년 제작, 세종대 연구소서 확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있어서 일본 정부가 일관되게 모르쇠로 일관해 오고 있는 가운데 위안부 모집과정에서 일본 정부도 관여했다는 증거가 일본 정부의 공식 문서로 확인돼 파장이 일고 있다.

1938년 일본 경시청에서 작성한 문서에 의하면, 일본에서 여성들을 유괴해 위안부로 보내려던 업자들이 검거됐는데, 이들이 정부 기관의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사실을 확인시키고 있다.

이번 자료에 의하면 일본 영사관은 업자들이 여성들을 해외로 데려가는 일을 돕고, 여성들이 도착하면 영사관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헌병대에 인계하는 업무까지 도맡았다.

이는 일본 정부가 민간 업자들의 행위를 묵인한 것을 넘어, 위안부들을 현지까지 강제 연행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자료들은 지난 1997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조성된 ‘여성을 위한 아시아 평화국민기금’에서 일본 정부의 위안부 관련 자료를 모아 출판한 문서로 지난 20년간 국내에 제대로 번역된 적은 없었다.

서울 세종대의 후원을 받아 지난해부터 2천 쪽에 달하는 문서를 번역하고 있는 호사카 유지 교수(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는 이에 대한 중간결과 보고회를 갖고,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일본 정부 각 부처는 위안부를 만드는 과정에 편입된 시스템의 일부였다. 이것은 공범이다, 일본 정부에 법적인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는 내년 2월, 번역 작업이 끝나는 대로 인터넷에 결과를 공개하고, 책을 출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