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WFP 통해 北취약계층 지원

정부는 21일 국제기구를 통해 영·유아와 임산부 등 북한의 취약계층을 돕는 사업에 800만 달러(약 90억6천만원)를 지원키로 결정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북지원이다.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규모는 남북관계 상황 등 전반적인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키로 했다.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이하 '교추협')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2개 부처 차관과 민간위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명균 통일부 장관 주재로 회의를 열고 유니세프와 WFP(세계식량계획)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 규모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진행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우리정부가 북한에 지원하는 사업은 WFP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식품제공 사업에 450만 달러와 유니세프의 아동·임산부 대상 백신 및 필수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지원 사업에 350만 달러다.

조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북한 정권에 대한 제재와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분리 대처해 나간다는 것이 국제사회가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 원칙이자 가치”라고 말했으나 그 구체적인 지원 시기는 이번 회의에서 결정되지 않았다. 이는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거듭되면서 대북 여론이 극히 나쁜 것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한편, 우리정부의 대북지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7천억원과, 이명박 정부 때 685억, 박근혜 정부 3년간 391억원이 국제기구를 통해 지원됐으며, 이러한 지원은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단됐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