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의원 “대구지역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가 전국 최하위 수준”

대구지역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전국 평균 보다 낮은 항목이 많은 등 기업체가 느끼고 있는 체감경기가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대구 달성군·사진)이 공개한 한국은행의 올해 9월 기업경기실사지수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확인됐다. 대구지역에서는 총 633개 표본업체 중 385개(60.8%) 업체가 응답했다고 17일 밝혔다.

대구지역 법인기업에 대한 기업경기실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조사항목에서 긍정적인 응답보다 부정적인 응답이 많은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대구지역 기업의 경기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분야 조사대상 기업의 업황BSI는 전국평균인 83보다 낮은 64로서 기업경기가 나쁘다고 응답한 비율이 좋다고 응답한 비율보다 36%p 더 많은 것으로 나왔다.

또 제조업 생산설비BSI 조사에서는 생산설비에 대해 ‘과잉’으로 응답한 기업이 ‘부족’으로 응답한 기업보다 8%p 더 많음에 따라 전국 평균인 104보다 높은 108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제조업 가동률BSI항목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하락’으로 응답한 기업비율이 ‘전년 동월 대비 상승’으로 응답한 기업비율보다 26%p 더 많음에 따라, 전국 평균인 92보다 낮은 74를 기록했다.

그 밖의 조사항목별 BSI는 제조업매출 71(14위), 제조업생산 74(15위), 제조업신규수주 72(15위)로 나타나는 등 전반적으로 전국 평균보다 저조했다.

추경호 의원은 “대구지역의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가 전국 최하위 수준이고 기업의 체감경기도 개선되지 못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지역경기 회복을 위한 민·관과 정치권의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