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정책과제 대구에 비해 홀대

경북도 대구와 같이 연간 39억원 내고도
경북정책과제 대구에 비해 홀대받아
청사 이전 사전 상의로 없이 대구지역으로 일방적 결정
경북도의원 "많은 세미나 조차 경북 개최 전무하다" 비판 목소리


대구경북연구원(이하 대경연구원)이 경북을 홀대하면서 대구에 치중한 연구사업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대경연구원에서 실시한 경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도의원들은 경북홀대론과 연구원 분리론을 거론하면서 대경연구원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도의원들은 한 목소리로 “대경연구원은 경상북도보다 대구시에 관한 연구가 더 많아 대놓고 경북을 홀대한다는데 사실인가”며 불만을 토로하고 일부위원들은 대경연구원 분리를 주장하기도 했다.

대경연구원의 ‘경북 홀대론’은 이전부터 계속 주장돼왔지만 이번 임시청사 이전건에서 또다시 대구로 이전이 확정되자 논란이 재점화 됐다.

도의원들은 특히 연구용역실적 대다수가 대구지역이 차지하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세미나 장소를 경북도 지역 내에는 하지 않는 등을 근거로 홀대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정책과제 실적으로 보면 경북은 산하에 23개 시군이 있음에도 지난해와 올해 2년간 총 33개의 용역이 완료되거나 진행 중이다.

반면 대구는 8개 군구밖에 없음에도 경북도보다 14개 더 많은 47개의 용역이 완료됐고 진행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대경연구원이 수행하는 정책과제는 대구시와 경북도가 지원한 출연금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출연금 60억원에서 70억원을 대구시와 경북도가 절반 정도씩 부담하고 있다.

경북도 입장에서는 같은 규모의 예산을 지원하는데 대구시에 비해 면적이 넓고 인구가 많으면서도 정책과제 실적은 홀대받고 있다는 것이다.

경북도의회의 이같은 불만은 예산심의 때마다 표출되고 있다. 의회는 예산을 삼각하고 추경에서 부활시켜주는 방식으로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경북도의회는 대경연구원이 요구한 올해 출연금 39억원을 당초 예산편성과정에서 29억원을 삭감하고 10억원을 편성했다가 올해 2회 추경예산에서 부활시켜줬다.

경북도와 사전 협의 없이 깜깜이로 진행된 임시청사도 문제가 됐다. 한해 평균 3억5천만원을 임대비와 관리비 4억5천만원 등 7억5천만원에 달하는 막대한 건물 유지비를 집행하고 있는데도 이를 경북도에는 알리지도 않고 대구시내로 계약한 사실이 드러났다.

대경연구원은 100여 명 가까운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연구와 관련해 각종 세미나와 포럼 등을 다수 개최하는 부분을 생각하면 직접적으로 대구지역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수준은 15~20억원 가까이 된다. 간접적인 부분을 포함하면 수십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 처럼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좌우되는 기관 이전의 문제를 경북도와 협의 없이 자체적으로 결정해 통보만 한 것이다. 청사 이전 논의 가운데 후보지에 경북은 단 한 군데도 포함조차 되지 않은 것이 밝혀지면서 논란을 더했다.

배진석 의원(경주)은 “대구 주변에도 20~30분 거리면 닿는 경북이 많은데 어떻게 한 군데도 검토를 하지 않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대경연구원에서는 홀대론을 적극 부인하지만 세미나조차 경북에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개최하지 않은 사실이 경북 홀대의 실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이태식 의원(구미)은 “경북이 잘돼야 대구가 잘 된다”며 “경북을 키우면 대구에서 소비가 일어나 상생해서 클 수 있지만 대구를 키우면 주변의 지역부터 블랙홀처럼 빨려 들어가는 구조”라고 대경연구원의 경북 홀대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강창규 의원(칠곡)도 “대경연구원은 청사건립을 위해 45억9천만원을 현재 모아둔 상태인데 그 예산이면 경북에서 부지도 사고 건물도 올렸다”며 “이렇게 경북을 홀대하고 경북도민을 배제하는 결과가 나온다면 대구와 경북을 분리하는 방법도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깜깜이 행정을 지적했다.

대경연구원 이주석 원장은 “경북 홀대론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다”며 “앞으로 경북의 연구과제를 더 많이 늘여나가도록 하고 연구원 자체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는 경북도와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