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등 6개군 연간 690만톤, 224억원 수돗물 절감 효과 기대

경북도는 올해부터 도민들의 물 복지 실현 차원에서 지방 재정이 부족한 군을 대상으로 예산을 투입해 노후관 교체, 상수관망 최적화, 정수장 정비 및 블록시스템 구축 등 신기술을 적용한 ‘상수도 현대화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환경부의 낙후지역 노후상수도시설 개량을 위한 선도사업으로 시작돼 올해는 의성·성주·울진군 등 3개 군에 154억원을 투입하고 내년은 영덕·예천·울릉군을 추가해 오는 2022년까지 총 6개 군에 1천734억원 투자를 확정한 상태이며 대상 시·군과 예산도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도는 노후화된 관로 교체 및 열악한 지방재정에 큰 부담이 되는 상수도사업을 선순환 구조로 변환키 위해 정부 및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사업을 추진케 됐으며 환경부의 첫해 사업에서 전국의 20%에 해당하는 국비를 확보하는 쾌거를 이뤘다.

먼저 가장 시급한 누수지역 공사를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지역실정에 맞는 설계와 함께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해 누수감지 시스템 설치, 관망정비, 블록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한다.

그 효과는 2010년 환경부 시범사업으로 추진된 ‘강원권 5개 지자체의 상수도관망 최적관리시스템 구축사업’에서 볼 수 있으며, 평균 유수율이 42→86%로 크게 상승해 2015년 극심한 가뭄에도 제한급수를 하지 않아도 되는 등 이미 검증된 바 있다.

도는 2022년까지 현대화 사업이 완료될 경우 도내 6개 군 지역의 유수율은 평균 50~60%에서 80% 이상으로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로써 연간 절감되는 수돗물 양은 690만여㎥(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별 생산원가 기준으로 환산할 경우 연간 224억을 절약할 수 있다.

김진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노후상수도 시설 정비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며 “내년에도 더 많은 지역이 추가 선정돼 물 복지와 재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