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폭행 가해자 신원파악 중…中에 진상규명·책임자처벌 요구

사건 직후 중국 외교부 “관심 갖고 상황 파악 중” 미온적 태도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을 동행 취재하던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에 대한 중국 경호원들의 폭행 사건과 관련, 청와대는 폭행에 가담했던 경호원들에 대한 신원파악에 착수했다.

중국 외교부는 그러나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여 우리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청와대는 가해자들이 해당 행사를 주최했던 코트라가 고용한 중국 현지 보안업체 소속 경호원일 가능성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폭행 당사자가 코트라와 계약된 보안업체 소속일 가능성이 크다는 보고를 들었다. 코트라는 이번 전시행사와 관련해 현지 보안업체와 계약했고 190명 정도를 현장에 투입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누가 폭행했는지에 대해 신원을 파악해 그에 대한 경위 등을 확인해서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현장 경호는 중국 공안이 담당하기 때문에 비록 소속이 사설 보안업체라 해도 지휘책임은 공안에 있다”며 “다만 폭행과 관련해서는 당사자의 문제로 보이기 때문에 내용을 좀 더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폭행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고 우려를 표명하는 등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사건 발생 직후 숙소인 댜오위타이(조어대·釣魚台)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주호영 경호처장 등이 긴급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회의에서 폭력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외교라인을 통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요구하기로 논의했다”며 “외교부에 항의와 함께 신속한 진상파악과 책임자에 대한 규명 등을 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의 루캉(陸慷)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사건이 발생한 행사는 한국 측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어찌됐든 중국에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에 매우 관심을 두고 있고 한국측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건이) 작은 사고이기를 바란다. 중국과 한국은 문 대통령의 방중을 위해 각 방면에서 성심껏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우리 모두의 목표는 하나다. 그것은 이번 방문이 원만하게 성공을 거두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이 참석한 한중 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한국일보와 매일경제 소속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 2명이 별다른 이유 없이 문 대통령 취재를 막는 중국 측 경호원들과 실랑이를 벌이다 집단 폭행을 당했다.

현장에는 청와대 경호팀이 없었으며, 문 대통령을 수행하며 경호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을 당한 사진기자 두 명은 댜오위타이 2층에서 대통령 의료진에 의해 응급처치를 받은 뒤 베이징 시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으며, 허리통증, 눈·코 주변의 심한 타박상과 출혈,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