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가 15일 임시청사인 포항테크노파크로 이전을 시작했다.

이날 동해안정책과, 항만물류과를 시작으로 오는 18일까지 이사를 마무리하고 본격 업무에 들어간다.

환동해지역본부는 해양개발,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등 동해안권 관련 업무를 총괄 컨트롤 한다.

도는 동해안권 행정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21세기 해양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지난 8일 조직을 개편해 2급 본부장을 책임자로 2국 7과 2사업소 규모 환동해지역본부를 신설했다.

본부장 직속으로 종합행정지원과를, 동해안전략산업국에 동해안정책과, 에너지산업과, 원자력정책과를 뒀다.

해양수산국에는 해양수산과, 항만물류과, 독도정책과를 배치했다. 기존 수산자원연구 관련 2개 사업소도 본부에 포함했다. 모두 170여 명이 근무한다.

우선, 포항테크노파크를 임시청사로 사용하면서 2019년 말까지 250억원을 들여 포항시 흥해읍 이인리 일원 경제자유구역에 청사를 건립한다.

이사 첫날 포항시가 환영행사를 마련한 것도 그만큼 본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는 의미다.

환동해지역본부가 인구 100만 동남권 경제 활성화에 큰 활력소가 됨으로써 도청 제2청사로 도약하도록 해야 한다.

경북도는 이원열 환동해지역본부장, 김세환 동해안전략산업국장, 김경원 해양수산국장 등 환동해지역본부 간부 공무원이 포함된 인사를 단행했다.

본부장을 포함한 소속 직원들은 보다 적극적인 사명감을 갖고 경북도청의 북부권 이전에 따른 동해안권 행정수요에 대응하고 지역균형발전 정책 추진에 매진할 것을 당부한다.

또한 환동해지역본부가 향후 제2청사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되도록 제도와 인적 인프라를 구축하는데도 전력해주길 바란다.

포항시 또한 환동해지역본부와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지역의 현안들이 경북도와 공조를 통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양 기관이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중앙정부에 필요한 건의와 요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나서야 하며, 포항시민을 비롯한 동남권 주민들도 지역에 둥지를 튼 새로운 조직에 대해 성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