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모델이 문재인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과의 상생발전에 적극 부응함으로써 향후 그 기대가 더욱 크다.

포스코의 동반성장은 이미 국내 최고 수준의 모델케이스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에서 강조하는 핵심 과제 중 하나 역시 ‘동반성장’이다.

대기업이 국내 많은 중소기업 즉, 협력 회사들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실질적인 방안을 만들어가자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역점 정책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동반·상생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천명했다.

재벌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치며 재벌·대기업 위주의 경제정책을 중소·벤처기업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냈다.

기업들 역시 문 정부의 화두인 ‘상생·동반성장’에 공을 들이고 있는 모습이다.

이른바 ‘착한 기업’ 바람이 불고 있는 것으로, 재계가 2차·3차 협력사와의 상생 경영 방안을 속속 공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그룹은 세계 철강경기 침체 등 어려운 업황에도 불구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이어가며 뚜렷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매년 동반성장에 관해 최고 수준의 평가를 받고 있는 포스코는 1990년대 말부터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추진해왔다. 2005년 6월 중소기업지원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현재 32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4월에는 중소기업과 상생을 도모하는 ‘임원동반성장지원단’을 본격 가동했다.

임원의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를 개선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다.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과제다.

▲신기술·국산화 기술개발 ▲생산성 향상 ▲판로확대 등으로 중소기업의 매출과 수익성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해에는 54명의 임원이 참여해 34건의 과제가 추진됐다.

특히 포스코는 지난해 11월부터 500억원 규모의 ‘현금결제 지원 펀드’를 추가 조성해 자금 여력이 부족한 1차 협력사에 무이자로 대출을 해주고, 1차 협력사는 2차 협력사에 구매대금을 30일 이내에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향후 총 5천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통해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기금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지역과의 동반성장도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취임한 오형수 포항제철소장은 “지난 반세기 포스코의 성공을 기원해 준 지역민들의 아픔과 고통에 항상 함께 하겠다”며 “앞으로 50년도 포항시 및 지역민들과 함께 동반성장 및 상생해 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기업과 지역사회 등 사회 전분야에 대한 동반성장은 매 정부 때마다 주창돼 왔다.

그러나 구호만 요란했다는 비판도 적지 않았다.

포스코의 동반성장 모델이 사회 전 분야에 파급될 수 있도록 포스코의 노력과 함께 범국민적인 응원이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