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싣는 순서> ①김광림 국회의원 ②김영석 영천시장 ③남유진 구미시장 ④박명재 국회의원 ⑤이철우 국회의원

‘박정희 정신’을 이어받아 경북경제를 부흥시키겠다
12년 구미시장 경험 앞세워 경북과 대한민국을 살리겠다
사상 최고 소득, 인구, 수출액 달성 등 확실한 실적 거둬
40여 년 공직생활의 풍부한 행정경험과 전문성이 강점
‘고위공직자 자기검증기술서’제출해 언론 검증받아야
포항의 환동해지역본부,‘온전한 형태의 제2청사’로

◇한국당 경북도지사 후보경선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보수 궤멸 탄핵과 정권교체 거치면서 보수가 대위기를 겪고 있고 보수의 중심에 있던 경북이 ‘적폐 본산’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있다.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했던 도민의 자존심이 상처를 입고, 역사의 거인 박정희 대통령으로 대표되는 기성세대의 땀과 눈물이 폄하되고 있다. 박정희 대통령 우표도 취소되고, 동상도 갈 곳을 잃고 먼지만 쌓이고 있다.
그런데도 현 정부에 맞서 여의도 대여투쟁의 선봉에 서서 보수의 가치를 지키고 지방선거를 진두지휘해야할 정치인들이 역주행해 또다시 아랫목만 찾아서 선수로 뛰겠다고 나서고 있다. 국민과 당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나는 박정희 대통령 고향 구미에서 나고 자라 경북에서만 단체장을 두 곳에서 하고 인생 절반 30년을 대구경북에서 보낸 사람이다. 경북의 큰아들이라고 자부한다. 보수가 어렵고, 자랑스러운 역사가 부정당하고, 경북도민이 상실감에 빠져 있는 이 때, 박정희 대통령의 길을 따라 경북의 정신을 지키고 경북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구미시장 12년의 경험도 도지사 출마의 계기가 됐다. 수도권 규제 완화와 4차산업혁명, 기업들의 해외 탈출이라는 어려움 속에서 16조6천억 투자 유치했고 8만개 좋은 제조업 일자리 만들어 전국 3위, 6만5천불의 1인당 지역총생산을 달성했다.
발로 뛰는 경제로 구미 경제를 살린 노하우, 40여 공직생활동안 경북의 두 군데 단체장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도민의 밥을 책임지는 든든한 일자리 도지사가 돼 나의 고향, 대한민국의 심장, 경북을 부흥시키기 위해 출마하기로 결심했다.

◇타 후보와 차별화 된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경험과 실적, 도덕성과 진정성 측면에서 다른 분들과 차별화된다고 생각한다. 40 여년 공직생활 동안 내무부와 청와대의 핵심 요직을 거쳤고 후보 중 유일하게 경북에서 두 군데 단체장으로 지역발전을 이끌었다. 미국 유학을 통해 두 권의 지방자치 관련 책도 내는 등 전문성도 키웠다. 단순히 행정 경험이 아니라 정치력과 정무감각에 있어서도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고 자부한다.
실적 없는 사람이 내놓는 계획은 공허한 공염불에 불과하다. 나는 12년 동안 구미시장으로 재직하며 전체 경북 투자유치액의 3분의 1을 유치하고 사상 최고 소득, 사상 최대 인구, 사상 최고 수출액 달성 등 확실한 실적이 있다. 전국 최대 규모의 공단을 조성했고, 전자와 디스플레이에 치우쳤던 산업구조를 탄소섬유, 전기차 Ai 등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바꿨다. 구미에서 거둔 성공 실적이 있기에 누구보다 경북경제 부흥을 이끌 적임자라고 자부한다.
지난 번 출마기자회견 때 모든 후보가 ‘청와대 고위공직자 자기검증기술서’를 제출해 도민과 언론의 검증을 받자고 제안했다. 도민 앞에 부끄러운 자, 후보 등록도 하지 말라는 것이다. 정부여당이 적폐청산을 내걸고 야당 인사의 티끌만한 잘못이라도 찾아내려 혈안이 된 이 때, 비리와 의혹에 자유롭지 못한 후보 공천하면 본선 필패다. 나는 어떤 의혹에서도 자유로운, 도민 앞에 당당한 후보다.
후보들 중엔 무슨 자리 내놓겠다, 한 번만 하겠다고 표심 홀리는 분들이 있다. 자리가 아니라 일 중심, 당선이 아니라 그 뒤에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진정성을 도민들께서 인정해 주시리라 믿는다.

◇현 경북도정의 장·단점을 평가한다면, 그리고 경북도정의 나아가야 할 방향은?

현 김관용 지사께서 지난 12년간 도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오셨다. 특히 갈등이 커질 수도 있는 도청 이전 문제를 예천·안동 지역으로 결정하면서 도민통합과 도내 지역균형발전의 좋은 계기 마련했다고 본다. 도정에 단점이 있다기 보단 지금 경북이 마주하고 있는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혁신의 필요성이 커졌다는 것이 문제다.
지난 60년간 경북은 전통 제조업의 중심 역할을 해 왔다. 뿌리가 깊고 관련 종사자가 많은 만큼 구조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다른 지역보다 더 어렵다. 철강, 조선, 전자 등 기존 산업에서 탄소섬유, 전기차, AI, VR 등 4차산업시대에 맞게 전환해야 하는데, 쉬운 문제가 아니다.
구미시장하면서 기존에 전자와 디스플레이 중심의 산업구조를 바꾸는데 꼬박 10년이 걸렸다. 기존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 거기에 납품하는 분들까지 다 생활에 변화를 줄 수밖에 없는 어려운 작업이다. 하지만 고통스럽더라도 해내지 않으면 새로운 시대에 경북 제조업은 낙오할 수 밖에 없다. 풍부한 자본 모이는 수도권과 최근 천지개벽하고 있는 충남과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비상한 노력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에 대한 경북도 차원의 대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선 대책, 후 정책전환 원칙을 명확히 해야 한다. 원전대체산업인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입지를 우선적으로 경북에 위치해 원전산업 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 한수원 본사가 경주에 있고 한전기술도 김천에 있다. 경북이야말로 원전산업의 중심이고 고용인원도 엄청나다. 급격한 탈 원전은 이들 기업의 경영상황 악화, 고용 불안, 그간 발전소주변지역지원법에 따른 여러 혜택의 종료, 지원예산의 삭감에 따른 지역사업 차질, 전기료 인상으로 인한 원가 압박을 의식한 외투기업의 탈출로 직결된다. 이런 눈에 훤히 보이는 부작용을 생각하지 않고 이뤄지는 급격한 탈원전정책은 안 된다.
원전보다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발전 형태를 늘리는 방향은 옳다. 전문가들의 심고 있는 논의와 정교한 계획을 통해 우리 원전산업의 경쟁력을 저해하지 않고, 경제의 활력을 저해하지 않고, 주민들에게 닥칠 실질적인 피해에 대한 보상이 이뤄진 다음 천천히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풍력이나 태양광 같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경북에 우선적으로 입지시켜 전력 공백, 산업 공백을 최소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산지가 많은 경북 북부, 동해안 지역은 태양광과 풍력 발전에 최적입지다. 그런 점을 감안해 국민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산업의 경쟁력 유지, 신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도내 지방재정 상황이 열악하다. 이를 포함한 지방자치분권에 대한 소신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수도권 집중과 수도권 규제완화로 인해 사람이 지방을 떠나고 기업이 지방에 오지 않는 문제가 첫째다. 사람이 없으니 세금 규모가 적고, 기업이 없으니 사람이 더 잘 오지 않는 악순환이 지속되는 것이다. 수도권 규제완화를 폐지하고 지방으로 이전하는 기업, 그 기업에 근무하는 사람들을 위한 인센티브를 대폭 늘려야 한다. 기업이 오고, 사람이 모이면 경기가 활성화되면서 세수는 자연히 늘어난다.
두 번째는 법적, 제도적 문제다. 지금 국세와 지방세 비율이 8대2 수준이다. 돈이 없으면 일을 할 수 없다. 적어도 6대4 수준은 돼야 한다. 지금 도청, 시청에 가면 행정고시, 지방고시 출신 엘리트틀도 많고, 공무원이 인기 직종이 되면서 중하위직에도 많은 인재들이 있다, 믿고 지방에 맡겨도 충분히 해낼 기획력, 추진력이 있다. 법과 제도를 바꿔서 지방세 비중을 늘리고 더 많은 권한을 지방에 주도록 해야 한다. 중앙에서, 책상머리에서 만든 정책보다 지방에서, 현장에 나가서 만든 정책이 도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실질적인 정책이다.

◇도지사 권한의 일선 시·군 위임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많다. 기초자치단체의 자율권 보장을 위한 대안이 있다면.

사실 도지사 권한이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도지사 자체가 행정자치부 장관 보다 낮은 차관급이고, 서울시와 같은 수준의 자율권도 없다, 현실은 행자부 감사, 내무부 감사, 무슨 특정 사안이 있을 때는 감사원 감사까지, 감사가 너무 많다 보니 일선 공무원들이 실제로 일할 시간이 없고 소신을 갖고 일을 하기 어려운 구조다. 그린벨트 해제 같은 것도 일정 규모 이상은 국토부에서 하지 도지사가 못 하는 것이 현 구조다. 도 권한의 기초지자체 이양의 문제라기보다는 중앙정부 권한을 대폭 일선 지자체에게 주는 행정의 일대 혁신이 필요하다. 잔돈만 만지던 사람은 잔돈 밖에 못 벌고, 큰 돈 만지던 사람만 좋은 투자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이치다. 현장에 믿고 맡기면 현장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각 주자들이 포항에 들어서는 환동해지역본부를 경북도 제2청사화 공약을 내놓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 것인가.

현행 규정에 따르면 인구 800만 이하의 지자체는 2청사를 만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경기도 외에 다른 지역에서는 제도적으로 불가능했던 것이다. 규정을 고쳐서, 면적, 지자체수를 감안해 일정 수준 이상의 광역자치단체는 제2청사를 둘 수 있도록 하면 된다. 나는 그런 의미에서 ‘온전한 형태의 제2청사’를 포항에 두겠다는 입장을 밝히 바 있다. 포항에 들어설 제2청사에는 경북 제1의 도시 포항에 걸맞은 경제관련 기능을 담당하도록 하고, 아울러 새롭게 만들 경북문화재단을 함께 입지시켜 인근 경주를 비롯한 경북 전체의 문화관련 사업을 책임지도록 할 예정이다

◇경북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경북도지사 선거는 경북도민의 밥을 책임지는 사람을 뽑는 선거다, 경북 경제를 가장 잘 발전시킬 적임자를 뽑는 선거다. 경북도민의 밥은 남유진의 하늘이다.하나인 경북을 쪼개서 소지역주의에 호소하거나, 야당지역이 된 경북의 현실에서 더 이상 소용 없어진 경력을 가지고 주민을 현혹하는 사람으로는 안 된다. 실적으로 검증된 후보, 여당의 적폐청산국면에도 흔들리지 않을 필승 후보, 경북도민의 자존심과 경북의 혼을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사람을 뽑아야 한다. 청송군수와 구미시장을 하며 검증된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 실적, 청와대 자기검증보고서의 어떤 항목에서 저촉되지 않는 청렴성과 도덕성, 그 어떤 비난에도 박정희 대통령기념사업을 치러낸 신념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경북 경제의 부흥을 반드시 이루겠다.
마지막으로 후보들과 도민들에게 제안 하나 드리겠다. 누가 경북경제를 살릴 능력과 비전을 갖췄는지, 누가 도백에 적합한 능력과 실적을 쌓았는지, 누가 밤새워 일하며 도민에게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인지 아실 수 있도록 도민과 전문가들 앞에서 밤샘 끝장 토론을 하자. 언제, 어디서, 어떤 형식으로 하든 상관없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