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는 비(非)자유한국당 후보들의 공식 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6.13지방선거가 보수만의 독무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많다.

일찌감치 출마 선언을 한 한국당 후보군의 경쟁이 한껏 가열된 가운데, ‘이번에는 다르다’며 결의를 보이는 비한국당 주자들의 가세로 경북도지사 선거판이 더 뜨거워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오중기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과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 위원장은 지난 5일 각각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전통적인 보수텃밭 격인 경북지역의 변혁을 강조했다.

오 전 행정관은 이날 “보수 일당의 경북도지사 30년이 지역의 정체를 가져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이어 경북도의 새로운 발전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오 전 행정관 외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경북도 행정부지사를 지낸 이삼걸 전 행정안전부 차관이 “당과 도민의 요구가 있다면 희생할 각오가 돼 있다”고 밝혀 여권인사들의 출마선언도 이어질 전망이다.

박창호 정의당 경북도당위원장도 “자유한국당 일당독점의 지방정치체제로 인해 노동자와 서민들의 이해와 요구보다는 지방토호세력과 기득권 정치세력의 이익만이 대변되고 있다”며 변혁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보수진영에서는 각 출마자들이 소지역주의를 앞세워 지역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국당의 김광림(안동), 박명재(포항남·울릉), 이철우(김천) 3명의 국회의원과 함께 김영석 영천시장과 남유진 전 구미시장, 조만간 출마를 공식화 할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 측은 지역구도를 경선전에 적극 끌어들이면서 경선 이후 지역간 갈등 유발이란 비판을 받고 있다.

유력 인사들이 많이 나와 정정당당하게 선택받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공천=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경선이 과열 양상으로 치닫고 있고 그 결과 소지역주의가 난무한다면 경북발전의 저해요소가 될 뿐이다.
소지역주의 폐단은 과거 경북도지사 선거에서 여러번 드러난 적이 있다.

자신의 지역에서 도지사가 배출된다고 해서 더 배려를 받는다거나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믿음만큼 시대착오적인 것도 없다.

후보자들이 소지역주의를 부채질하고 권역별 합종연횡 같은 구시대적 득표 전략을 구사하는 것에 대한 도민들의 올바른 비판이 필요할 때다.
그런 의미에서 비 한국당 후보들의 선전에 대한 기대감이 크며, 상대적으로 보수 정서에 안주하고 있는 한국당 후보들의 인식전환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