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합일자리지원센터 설치 운영, 청년일자리 창출 지원 등 -

청송군은 2018년의 시작과 함께 지역주민의 눈높이에 맞춘 일자리 분야의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첫째, 청송군통합일자리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
청송군통합일자리지원센터에서는 지역 내 인력 공급처와 수요처를 연결하고, 일자리 업무 수행기관 간의 네트워킹으로 정책정보의 공유까지 가능한 종합고용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영농일자리지원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 산재한 일자리지원 루트를 통합해 정부재정지원일자리는 물론, 민간일자리까지 아우르는 취업·고용 정보를 지원하고 지역 고용 여건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취업역량강화 사업도 실시할 계획이다.

둘째,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으로 청송군의 활력을 도모하고자 한다.
먼저, 청년인턴사원제를 추진한다. 이는 청송군이 순수 군비를 들여 처음으로 시행하는 고용정책으로,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관내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인턴을 채용한 후 정규직으로 전환할 때 1년간 고용지원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현재 11개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27명의 청년을 고용했거나, 또는 고용할 계획으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직장체험을 통해 청년의 진로 선택 기회를 넓혀주고, 기업에서는 구인난 또한 완화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서로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셋째, 지역이 요구하는 취업실무전문가(신직업군)를 양성할 계획이다.
취·창업을 위한 기본 소양교육을 실시해 농업의 6차 산업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다양한 분야의 예비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양성된 인력은 청송군통합일자리지원센터을 통한 인력풀(pool)을 구성해 체계적인 실무 전문가가 부족한 관내 일자리 수행기관에 매칭함으로써 예비인력의 근로 의욕을 고취시켜 취·창업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넷째,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및 육성에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적은 인구, 높은 고령인구 비율, 농업인구 기반의 높은 경제활동참가율, 교통 및 사회간접자본 인프라의 취약성 등 청송군의 실질적인 여러 환경을 고려할 때, 대규모 고용창출을 목적으로 두는 정책보다는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을 통한 지역문제의 해결과 지역공동체 회복에 힘씀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불러오는 것이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일자리안정자금 지원사업 등 국가정책 사업에도 적극 발맞춰 나간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안정자금 지원 사업,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사업 발굴, 노인일자리 사업 등의 정부 정책들을 충실히 수행해나가고, 더불어 지역이 요구하는 일자리 창출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지원·육성으로 군민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청송군은 지난해 말 '청송군 일자리 창출 지원에 관한 조례', '청송군 사회적 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지역사회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앞으로도 우리 군은 취약계층의 일자리와 복지, 청년실업 문제 해결 등 당면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성장을 함께 꾀하여 건강한 지역 경제 활성화가 이루어지는 ‘사람 중심’의 지역 문화를 구축하는데 부단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