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보수텃밭으로 불리는 대구경북지역 민심을 여전히 얏잡아 보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당장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경북도지사 후보경선전에 참여했던 현직 행정관료들이 당의 공천룰이 불합리하다며 잇따라 중도하차하면서 한국당의 정치쇄신 의지가 민의를 따르지 못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경북도지사 출마를 희망했던 각 주자들은 한국당의 공천룰이 현역 국회의원에게 유리해 정치신인의 진입을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중도 하차를 결정한 것이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김영석 영천시장은 최근 당의 공천룰이 불합리하다며 중도 하차를 선언했다.

김장주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최근 기자들을 만나 “자유한국당 등 정당이 신인에 배려가 없고, 신인 진입 장벽이 높았다” 고 했다.

김영석 영천시장도 당의 공천룰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면서 “지금 단체장뿐만 아니라 도의원, 시·군의원 후보들까지 (공천권)키를 잡고 있는 국회의원에게 목을 매고 있다”면서 “공천을 위해 줄을 세워 몰아가는 이건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광역·기초단체장 모두 선거인단 구성 비율을 책임당원 50%, 여론조사 50%로 하는 경선룰을 확정했다.

하지만 일부 후보군은 여론조사와 마찬가지로 책임당원도 인구 비례를 반영해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특히 후보들이 조직적으로 책임당원을 늘릴 수 있는 만큼, 책임당원에게 투표권을 주려면 작년 12월까지로 한정시켜야 한다고도 했다.

또 후보군들이 책임당원 확보를 위한 경쟁을 벌일 경우 당비 대납 등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책임당원 확보 경쟁을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실제 책임당원 숫자를 보면 한국당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의원 지역구의 책임당원은 1만명으로 가장 많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보면 최 의원뿐만 아니라 이한성, 장윤석 전 의원 측 사람들도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다음으로 포항 6천명, 안동 5천 500명, 상주·군위·의성·청송 3천여명, 김천 2천800명 등이다. 그 외 지역은 1천~2천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책임당원 50%를 대입할 경우 남유진 전 시장,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김영석 영천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란 분석이 있었다.

책임당원을 직접 관리하고 있는 현역 의원과 당협위원장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한 한국당 경선룰이란 비판이 나오는 부분이다.

정치쇄신을 최치는 한국당이 결과적으로 현역 국회의원에게 유리한 공천룰을 적용하면서 정치신인의 진입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과연 경북도민들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반성해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