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개헌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 정치독점 해소·정치 다양성 확보

▲ 대구지역 각 정당과 47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국민개헌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이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초의회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마련한 획정안을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대구시의회에 강하게 촉구하고 있다.
대구지역 풀뿌리 정치독점 해소와 정치 다양성 확보를 위해 4인 선거구 획정을 촉구해온 ‘국민개헌정치개혁대구시민행동(정치개혁시민행동)’이 기초의회선거구 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가 마련한 획정안을 원안대로 의결할 것을 대구시의회에 강하게 촉구했다.

최근 대구시 획정위는 다가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기초의회 선거구를 2인 선거구 18개, 3인 선거구 14개, 4인 선거구 6개로 획정해 대구시의회에 제출했고 시의회는 지난 15일부터 개회되는 제256회 임시회에서 이를 처리할 예정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녹색당, 노동당, 우리미래당 등 대구지역 제 정당과 47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획정위의 4인 선거구 6개 설치안의 원안통과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5일 오전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의회가 획정위의 4인 선거구안을 모두 2인 선거구로 쪼갠 지난날의 행태를 반복하지 말고 획정위 원안을 통과시킬 것을 촉구하는 한편 대구시민의 지지를 호소했다.

또 정치개혁시민운동은 지난 15일 본회의 시작부터 19일 기획행정위원회 심의와 이날 본회의 의결 때까지 대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과 피켓시위, 회의 방청 등을 통해 대구시의원들을 압박할 예정이다.

또한 장태수 정의당 대구시당 위원장을 비롯한 정의당 대표단은 대구시의회 앞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대구시의회는 획정위가 정한 6개의 4인 선거구를 모두 2인 선거구로 쪼갤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치개혁시민행동은 본회의장 점거 등 강력 대응을 경고하고 있어 자칫 물리적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구시의회는 지난 2005년 새벽에 본회의를 소집해 획정위가 획정한 4인 선거구 11개 모두를 2인 선거구로 분할했다.

또한 지난 2010년에는 경찰력을 동원해 의회 출입구를 봉쇄한 상태에서 본회의를 열어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획정한 4인 선거구 12개 전부를 2인 선거구로 분할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