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공관위와 최고위가 최근 며칠 사이에 공천 룰을 몇 번이나 번복하면서 불공정 경선 시비 마저 일고 있다.

비공개 최고위에서 확정도 되지 않은 변경 경선 룰이 문자메시지로 나도는가 하면, 공관위가 홍준표 대표가 공언한 책임당원 전원 모바일 투표를 불과 몇 시간 만에 뒤집고, 홍 대표가 이를 또다시 원위치시키는 등 갈팡질팡하고 있다.

결국, 어떤 룰이든 한국당 공천후보가 당선될 것이란 오만이 여전한 것으로 지역민의를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이다.

한국당은 19일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 경선룰을 우여곡절 끝에 사실상 확정했다.

당초 3천명을 대상으로 책임당원 전화조사와 여론조사를 실시해 각각 50%씩 반영하려고 했으나 책임당원의 경우 전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투표를 도입하기로 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대구·경북 기자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책임당원 전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경선을 하기로 했다”며 “모바일 투표를 하지 못한 책임당원은 그 이튿날 지역 선관위에 가서 투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중앙당 공관위에서 나한테 보고도 안하고 얼렁뚱땅하려고 했다”고 당내 공천룰과 관련한 잡음을 인정했다.

그러나 가장 중립적이고 엄중해야 할 경선 룰을 후보자 면접심사가 끝난 뒤에 갑자기 변경을 거듭하는 것은 공당, 아니 소수 정당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온다.

한국당이 ‘TK는 누구라도 공천만 주면 당선되니까 이래도 되고 저래도 된다’는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권 아래에서의 잘못된 공천 관행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것이 지역민들의 반응이다.

그동안 중앙당 공관위와 최고위의 오락가락 공천 룰 행보는 해당 예비후보들로부터 경선 결과 불복종 우려마저 낳고 있다.
남유진 경북도지사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에서 “당헌·당규에 명시된 당원의 후보자 선출권을 심각하게 제한하는 명백한 위반사항”이라고 지적했고, 이진훈 대구시장 예비후보도 “한국당 중앙당 공관위는 당원들의 참정권을 보장할 수 있는 민주적이고도 공정한 경선룰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결국 잡음이 확산하자 홍 대표가 중앙당 공관위의 결정을 뒤집은 것이다.

대구시장 및 경북도지사 출마자들의 경우 당의 경선룰에 따라 공천여부가 결정되는 중차대한 문제였던만큼 집요하게 이 문제의 불합리성을 주장한 것이다.

중앙당 공관위가 지역민의를 무시하고 출마에 나선 현역 국회의원들의 입김에 휘둘려 제 멋대로 공천룰을 확정하려했던 것은 대구경북이 여전히 한국당의 ‘안방’이란 오만한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지역민들은 공천룰을 확정하기까지 보여준 한국당의 일련의 행보를 잊지말고 이번 선거에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