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은 최근 전국적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함에 따라 군민의 건강보호와 광범위한 환경피해 예방을 위해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고 밝혔다.

강화된 환경 및 예보기준에 대한 사항을 널리 홍보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요령을 대가야소식지, 군정 웹진 등의 군정홍보물과 옥외전광판, 현수막 등을 통하여 대대적으로 전파할 예정이다.

또한 영·유아 어르신 등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주기적으로 환경부에서 배포한 고농도 미세먼지 관련 홍보물을 발송할 예정이며, 미세먼지 주의보.경보 등 상황 발령 시 해당 시설담당자에게 미세먼지 대응요령에 대한 문자메시지 전송 등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신속한 대처에 나서기로 했다.

관내 대기배출시설,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불법 소각행위 등 ‘핵심현장’을 대상으로 비산먼지 억제시설 설치·운영 여부, 연료 황함유량 분석 및 배출허용기준 준수여부, 농촌지역 및 사업장 내 폐비닐, 생활쓰레기, 악취발생물질 소각행위 등에 대해 특별점검 및 단속을 실시해 대기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군은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주민 건강이 우려되는 만큼 오는 2019년 예정인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존 등 다양하고 정확한 대기 질 정보 수집을 위한 ‘대기오염측정망 설치사업 계획’을 신속히 추진해 주민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