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의 기념비적인 장사상륙작전을 기념하는 문산호 전시관의 공사지연 책임을 밝히는 소송에서 법원 지정 감정인이 귀책사유가 피고인 시공사 측에 있다는 감정결과를 최근 법원에 제출했다.
귀책사유를 놓고 지리한 법정공방을 벌임으로써 장기 공전을 거듭하던 문산호 전시관 준공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1950년 장사상륙작전에 투입됐던 상륙함 문산호의 복원 사업은 80% 공정율에서 공사지연비와 공사대급 미지급을 둘러싸고 지자체와 시공사가 지리한 소송전을 벌였다.

6·25 전쟁 당시 장사상륙작전에 투입됐던 2000t급 상륙함(LST) 문산호의 실물 크기 모형을 건립하는 것으로 2012년 12월 착공해 2015년 5월 마무리될 예정이었다.
내부에 장사상륙작전 당시 상황을 소개하는 전시품들도 배치했다.
국비 140억원을 포함해 모두 324억원의 사업비가 들었다.

하지만 2015년 경북도 감사에서 배 뒤쪽 내부 구조물이 휘는 등 안전 결함이 발견됐다.
태풍과 파도를 견디지 못해 구조물이 휘어졌다.
북동쪽에서 몰려오는 바람과 파도를 막을 시설이 없던 게 이유였다.

시공 당시 문산호를 바다 위에 설치하려고 물 속에 하부 지지 시설을 만들어 선체를 고정했기 때문에 육지로 배를 끌어올리는 것도 어려웠다.
북쪽에 수중 방파제를 짓기 위해서는 다시 100억원 가까운 비용이 들어 영덕군은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다시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영덕군과 시공업체 사이의 소송 문제도 준공이 늦어지는 원인이었다.
군은 애초 준공 기한인 2015년 1월을 넘기면서 지연배상금 60억원을 시공사에 부과했다.
시공사가 배상금을 내지 않아 지난해 9월 10억원을 우선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시공사는 이에 맞서 공사대금 중 미지급금 2억원을 먼저 달라는 맞소송을 냈다.
지루했던 소송이 이번에 종지부를 찍을 것으로 보인다.

장사상륙작전은 1950년 9월 14일 오전 4시30분에 개시됐다.
서해에서 더글러스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이 이끈 인천상륙작전이 감행되기 하루 전이다.
북한군에 밀리던 유엔군은 교착 상태를 타개하고 북한 주력부대의 시선을 동해안으로 돌리기 위해 학도병 등 급조한 유격대로 상륙작전에 돌입했다.
하지만 문산호가 침몰하고 1주일 전투에서 전사자 139명, 부상자 92명을 내는 큰 희생을 치렀다.
6.25 전쟁사의 한 획을 긋고 있는 역사적인 문산호 기념관이 조기에 개관할 수 있도록 경북도와 영덕군의 적극적인 추진의지가 필요할 때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