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필리핀 각 2차례 총 4차례 새마을연수 가져

▲13일 베트남 타이응우엔성 딩화현 강당에서 열린 경북도의 새마을연수회 입교식에 타이응우엔성 성장을 비롯해 관계공무원, 100 여명의 현지 연수대상자 등이 참석해 새마을연수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경북도는 10월 중 베트남, 필리핀 2개국을 방문해 현지 공무원과 주민을 대상으로 새마을연수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해외 현지 새마을연수는 12일 베트남 타이응우엔성에 도착해 13일, 14일 양일간 타이응우엔성 딩화현 강당에서 현지 공무원, 주민 100 여명이 합동연수 하고, 15일 닝투언성으로 이동해 16일, 17일 양일간 닝투언성 닝성현 강당에서 200 여명에게 연수교육을 한다. 이어 오는 25부터 다음달 2까지 필리핀에서 산펠리페시 발렌카깅 마을과 산타크루즈시 롬보이 마을을 대상으로 현지 공무원, 주민 등 200 여명이 함께하는 합동 새마을연수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수교육의 주요내용은 ▲새마을운동의 이해 ▲새마을운동 성공요인 ▲새마을협력의 성공사례 ▲경북 새마을세계화사업 현황과 사례 ▲현지 주민이 바라본 새마을시범마을의 새마을운동 ▲한국 농업기술 발전과 새마을운동 ▲고품질 벼 재배기술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등이다.

이번 현지 연수추진단은 경북도, 새마을세계화재단, 농업기술원, 경운대 새마을아카데미 등이 합동으로 강사진을 구성했다.

연수 프로그램 운영은 ▲현지어 교재제작 ▲동영상 활용으로 보다 쉽고 정확한 교육 실시 ▲현지인을 발표자 및 강사로 활용해 친밀감 및 현실성 확보 ▲연수결과 차기 교육 반영 등 내실을 강화 ▲다문화가정 통역요원을 활용하는 등 새마을연수 교육효과 제고에 역점을 뒀다.

13일 첫 방문지 베트남의 타이응우엔성 딩화현 강당에서 가진 입교식에는 타이응우엔성 성장을 비롯해 딩화현 현장, 관계공무원, koica 현지 사무소장, 경북도 새마을연수 추진단 관계자 등 20명, 주민 100 여명이 참석해 현지 새마을연수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다.

연수교육대상은 새마을사업의 행·재정적 지원과 사업을 전담하거나 협조 가능한 중앙 또는 지방 소속 공무원, 리더십이 있고 지역주민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마을단위 지도자, 그리고 주민의식교육 및 새마을운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 추진할 수 있는 지역개발관련 담당자 등으로 모집했다.

김일수 경북도 새마을봉사과장은 “새마을운동 발상지 경북도를 소개하고 오늘날 대한민국의 눈부신 발전을 가능하게 한 역사적 자산과 경험을 공유해 인류 공동번영의 희망찬 미래를 함께 열어갈 협력 파트너가 되자”고 강조했다.

한편, 경북도는 이번 현지 새마을연수를 통해 새마을운동 시범사업 실시를 위한 인적 Network 확충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번 아시아 2개국 시범추진 결과의 평가를 거쳐 앞으로 확대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