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TT서비스 이용 안내. /포항시립도서관 제공
포항시립도서관은 시립도서관 6개관 디지털자료실 및 전자정보실에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차 산업의 핵심영역과 연관된 동영상 유통 경로를 통해 시민들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그간 분실 및 파손이 잦은 비도서자료의 단점을 보완하고 저작권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도서관 DVD대여서비스의 잠재적 규제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다.

주 단위로 업데이트 되는 영화는 물론 시사·인문교양·국내외 다큐·애니메이션 등 22만여 편에 달하는 다양한 분야의 VOD와 65개 라이브 채널 클립까지 이용자 PC에서 시청할 수 있다.

시립도서관 이용자 누구나 디지털자료실 및 전자정보실 내 열람 지정석에서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가기 링크를 통한 접속이 가능하며 이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일부 장르에 국한된 자료 구입에 갈증을 느꼈던 포항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지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송영희 시립도서관 관장은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춰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도서관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분야의 영상자료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대 흐름에 맞는 수준 높은 정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민과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