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친자연적 장례문화 정착

▲ 지난 27일 안동대학교 국제교류관에서 열린 ‘경북도 장사시설 수급에 관한 지역수급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참석자들이 자연친화적 장례문화 정착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지난 27일 오후 국립안동대학교 국제교류관에서 도내 23개 시·군 장사업무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도 장사시설 수급에 관한 지역수급계획(2018∼2022)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매장위주의 장사관행에 따른 국토잠식과 환경훼손, 고령화로 인한 사망자 증가, 1인가구의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 및 화장 문화의 급속한 증가, 묘지관리 후속의 부족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장사문화 개선의 필요성 등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돼 왔다.

이에 도는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에 따라 장사시설 문제점을 진단·분석하는 한편 개인묘지 설치 억제, 집단묘지실태 조사 및 개발방안, 화장 및 장사시설 수급에 대한 전망 등 장사시설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과 묘지, 화장시설, 봉안시설 및 자연장지의 수급에 관한 ‘지역수급계획’을 수립해 효율적이고 주민친화적인 장사문화를 조성한다는 방안이다.

도는 앞으로 5년간의 장사정책 비전을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친자연적 장례문화 정착’으로 설정하고 ‘수요자 맞춤형 장사시설 인프라 확충’과 ‘주민친화적 장사서비스 제공’을 정책목표로 설정했으며 장사정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키 위해 ▲장사시설 인프라 확충 ▲장사시설 관리체계 및 제도 개선 ▲장사서비스의 질 제고 ▲도민의식의 개선 등 4가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현재 경북의 화장률은 2000년대를 기점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해 2016년 화장률 71.2%가 됐으나, 전국의 화장률 82.7%에 비해 11.5% 낮고 제주(67.7%)와 충남(68.2%) 다음으로 전국 17개 시·도에서 3번째로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도는 화장시설과 봉안시설의 경우에는 공급은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노후시설에 대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묘지의 경우는 신규 설치를 제한하고 공설·공동묘지 공원화 또는 자연장지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자연장지는 공설 1개소와 사설 종교단체 3개소가 운영 중에 있으나, 앞으로 화장중심의 장례문화와 자연장 선호 등을 감안할 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환경친화적인 자연장지를 최우선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며, 장사시설에 대한 거부감·혐오감 등에서 벗어나 생활공간의 일부로 인식하는 검소하고 품위 있는 장례문화 조성을 위해 장사서비스 질을 제고하고 친근한 장사문화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서 도민의식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하경미 경북도 노인효복지과장은 “이번 보고서에서 분석·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수요자 맞춤형 장사시설 인프라를 구축하고 주민친화적 장사서비스를 제공해 모든 세대가 함께하는 친자연적 장례문화를 정착 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