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풍력단지 조감도
주민에게 불리한 영덕풍력단지 협약서(대경일보 2018년 8월 3일 1면보도)에 대해 해당마을 주민들은 모르고 있는 것으로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영덕풍력단지 협약서는 해당 마을주민의 동의(도장 날인)를 바탕으로 (주)GS E&R 등의 풍력업체대표와 마을 대표들이 문서형식으로 합의한 내용이다.

이들 풍력업체는 주민동의가 필요한 13개 마을 중 11개 마을에 대해 협약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3~4명의 마을대표들이 서명했던 협약서에는 주민들의 피해보상은 물론 풍력공사와 운영에 대한 어떠한 민원제기도 안 된다고 못박고 있다.

심지어 부정적인 내용에 대해 언론기자와의 인터뷰 조차 금하고, 이를 어길 시 마을전체에 연대책임을 물을수 있도록 명시했다.

그러나 대다수의 마을주민은 이같은 내용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있어 문제다.

협약이 체결된 달산면 A마을 회관에서 만난 10명의 주민들은 “피해보상이 안 된다는 것을 알면 누가 1백만원 받고 도장을 찍어 주겠냐”면서 “업체사람이나 동의를 받아간 이장 등이 전혀 얘기를 해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들 주민들은 “풍력은 좋은 사업이고 피해가 없을 것이라 해서 동의(도장)해준 것 뿐”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인근마을 주민은 “협약서가 있는지, 서명했던 마을대표가 누군지 전혀 모르고는 일”이라면서 “만약 그런 협약서가 사실이라면 바보나 하는 미친 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제는 서명했던 마을대표들이 주민동의를 구하는데 앞장선 것으로 알려져 자칫 마을 내 민민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에 협약서에 서명했던 B마을이장은 “이장으로서 마을주민들의 뜻에 따라 갈수밖에 없다”라고 해명하면서 “서명할 때 협약서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GS E&R 관계자는 “협약서에 어느 정도 문제가 있지만 사업 성격상 어쩔 수 없는 것”이라며“그러나 협약서 내용대로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처음부터 마을 이장들에게 협약서 내용을 꼼꼼히 보고 주민 동의를 받으라고 설명했다”고 해명하면서 서명했던 이장들에게 책임을 떠넘겼다.

한편 GS그룹 계열 발전사인 GS E&R은 영양풍력 등을 운영중이며, 총 53기의 영덕 풍력발전사업에 대해 100% 출자 및 투자를 계획·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