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영일고등학교 편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역량을 집중해야 할 우선적인 3대 과제를 발표하면서 ‘안전과 복지’ ‘미래교육’ ‘학교자율경영확대’를 통해 경북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의 표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본지는 따뜻한 교육 혁명! 즐겁고 행복한 학교! 성과보다는 과정을, 다그침보다는 기다림을,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교육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에 맞춰 경북도에 소재한 우수 사립고를 탐방하여 학교의 특성과 학교장의 교육철학을 널리 알려 경북의 여러 학교와 함께 나아갈 기회의 장을 마련코자 10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포항영일고등학교 편

경북 포항시 영일고등학교는 2017년 교육부의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뽑힐 정도로 지역 명문사립학교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영일고의 교육철학은 학교장 경영 중점 시책, 본교 창의·인성 프로그램 등 인성과 창의력을 지닌 사회통합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영일고등학교 최정우 교장은 ‘학교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하기를 고민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왔을 때 행복한가?’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겨 학생 중심의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학생들이 없으면 학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영일고등학교의 건학이념인 수기위인(修己爲人)의 정신을 학교교육과정에 구현해 ‘인성’을 중요시 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관련기사 13면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