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브랜드·디자인 지원, 지재권 확보와 고수익 창출”

포항상공회의소 경북지식재산센터는 2019년 지식재산창출 및 창업촉진 사업을 공고하고 지원기업 신청을 받는다.

모집분야는 글로벌 IP스타기업, 중소기업 IP 바로지원 서비스, IP 나래 프로그램 등이다.

올해 ‘글로벌 IP스타기업’은 31개 기업을 모집한다. 수출실적이 있거나 수출예정인 해외진출 중소기업에 대해 연간 7천만 원 이내로 지원한다. 3년간 2억 1천만 원 이내 특허와 브랜드, 디자인 등 종합지원을 통해 글로벌 IP 강소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중소기업 IP 바로지원 서비스’는 2,000만원 이내에서 지식재산 애로사항에 대하여 수시로 해결해 주는 사업으로 2월부터 수시 접수한다. 특허, 디자인 맵, 브랜드개발, 디자인개발, 홍보 동영상 제작 등을 지원해 준다.

‘IP 나래 프로그램’은 1800만원 이내로 7년 이내 창업 기업의 IP 경쟁력 및 생존력을 강화해 주는 사업으로 보유기술에 대해 지식재산 기반 기술과 경영 컨설팅을 지원한다. 강한 특허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생존력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에스에이치테크는 탄소발열소재 개발 전문기업으로 비영어권브랜드개발 사업을 통해 탄소발열유닛 기술을 보유한 최고 제품인 CABOZEN(카보젠) 신규브랜드를 확보했다. 해당업체는 중국과 홍콩, 독일 등 유럽지역 바이어와 활발한 교류를 통한 신규 사업 개척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

㈜청운은 중소기업 IP바로지원 서비스 프로그램인 제품디자인개발과 목업 지원을 받았다. 경쟁사 통화분 제품에 대체할 신규디자인을 개발해 해외 수출실적이 없는 가운데 베트남과 활발히 교류해 첫 수출 판로를 개척했다.

㈜아이엠은 2018년 IP나래 프로그램을 지원받아 특허, 브랜드 및 디자인 통합컨설팅을 통해 자사 IP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이마트 입점 계약과 러시아 수출을 앞두고 있다.

올해 글로벌 IP 스타기업 신청은 2월까지, 중소기업 IP 바로지원 서비스는 2월 이후 수시 모집한다. IP 나래 프로그램은 2월과 6월 총 2회에 걸쳐 지원기업 신청을 받는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ripc.org/pohang)를 참고하거나, 경북지식재산센터(054-274-553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