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규모 ‘포항사랑상품권’ 발행... 지역경제 활력에 마중물

▲ 이강덕 포항시장이 '포항사랑상품권'을 들고 있다.
상품권을 사고팔기 쉬운 환경 조성과 경제적 유인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
‘포항시경제살리기범시민대책본부’ 출범... 경제위기극복 역량 총결집
소비촉진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 확산
지역 업체 수주확대와 건설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적극 모색


지난달 18일, 서울 정부청사 대회의실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17개 시․도 담당과장, 226개 시․군․구 기획실장 및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역사랑상품권 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포항시는 날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방편으로 시작한 ‘포항사랑상품권’이 행정안전부의 우수 사례로 선정되어 전국에서 모인 공무원들 앞에서 발표를 진행했다.

관련해서 정부는 지난해 말 현재, 59개 자치단체에서 3,000억 원 정도의 지역사랑상품권 규모를 상품권 발행액의 4% 국비 지원을 제시하면서 올해에는 더 많은 지자체가 참여하여 연간 총 2조 원대 지역상품권 발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포항시와 같은 일부 지자체에서 소비촉진과 지역상권 살리기 차원에서 추진해온 지역사랑상품권 자체 제도에 대해 이제 정부도 그 기능과 기여도에 대해 어느 정도 인정을 하고 본격적으로 지원·권장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포항시는 지난 2017년 1,300억 원, 2018년 1,000억 원에 이어 올해도 1,000억 원 규모의 ‘포항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포항시의 발행 규모는 전국 최대이다.

포항시는 지난 10일 1차로 300억 원 상품권을 발행한 지 열흘 만에 150억 원어치를 팔았다. 설 연휴를 전후해 300억 원 규모의 상품권이 완전 판매됐다.

포항사랑상품권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상품권을 사고팔기 쉬운 환경 조성과 경제적 유인과 함께 적극적인 홍보 덕분이라는 평가이다.

이강덕 시장은 “주민과 소상공인 모두가 쉽게 상품권을 사고팔 수 있도록 지역 내 160여 개 금융회사를 모두 판매기관으로 등록했다.”면서 “주민에게는 5% 이상 할인율을 제공하고 상인에게는 수수료 부담이 있는 신용카드 보다 더 유리하다는 점을 널리 알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포항시에서는 시내 상점 10곳 중 8곳에서 ‘포항사랑상품권’을 현금처럼 유통하고 있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과 달리 제조업, 도·소매업, 음식·숙박업, 학원업 등 거의 모든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포항 시민 여덟 명 중에 한 명꼴로 상품권을 구매했고 9월에 들어서는 상품권이 동이 나 없어서 못 사는 상황까지 벌어질 정도로 ‘상품권을 쓰면 쓸수록 포항이 발전한다.’는 포항 지역민의 애향심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포항시는 지난 2년간 2,300억 원어치 상품권 판매로 9,000억 원의 경제 파급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포항시는 최근 지불방식으로 모바일 결제가 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올해 전체 상품권 발행금액의 10%를 모바일 상품권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특히 젊은 층들이 모바일을 많이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젊은 층의 구매와 사용편의를 위해서도 모바일 상품권 유통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운영 중인 각종 지역 특산물과 쇼핑몰, 사회적 기업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를 추진하고 있어서 소비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포항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처럼 포항시는 민생경제 안정과 일자리 창출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이강덕 시장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경제에 대한 불안 심리를 차단하고, 지역의 모든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하여,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성과를 구체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하고, 올해 시정운영방향을 밝히는 자리에서도 유난히 민생경제와 일자리에 희망이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포항시는 올 한해를 ‘지속가능한 경제도시 포항’을 기치로 민생안정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경기침체로 계속되는 불황을 극복하는데 시정의 최우선을 두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포항시는 지난달 31일, 최근의 국내·외 경제 위기를 돌파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한편, 경제 살리기에 대한 포항시민의 강력한 의지를 하나로 모아 지역경제 상황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포항시 경제 살리기 범시민대책본부’의 출범식을 가졌다.

포항시는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전체 예산의 65%인 6,700억 원을 올 상반기에 신속집행하기로 했다.

이강덕 시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신속집행을 통하여 경제회복을 위해 필요한 사업들이 적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시민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경기가 매우 심각한 상황인 만큼, 시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포항시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각종 시정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도내 최초로 '지역 업체 수주확대 및 보호지원 훈령'의 제정을 통하여 지역 업체 수주확대와 건설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훈령은 지역 업체 생산품 우선 구매와 공사 하도급 권장, 분할 발주, 지역 건설근로자 우선 고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포항시는 공사 발주, 설계 단계부터 지역 업체 생산 자재 구매를 의무적으로 검토하는 한편, 시가 구매하는 행정비품과 소모품도 지역 업체를 통한 우선 구매를 권장하고 있다.

또한 포항시는 지역경기가 활력을 갖기 위해서는 기업투자와 상권 활성화, 경기회복으로 이어지는 순환구조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판단아래, 기업에 대한 지원강화와 함께 투자유치 확대, 관광서비스 육성과 같은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그리고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와 상권지원 확대를 위한 상점가 등록 추진과 같은 중소 영세상인 보호 및 육성을 통하여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소비촉진 분위기 조성을 위한 다양한 시민참여를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포항시는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대상자에 대해서 긴급복지지원제도,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공적급여 및 서비스 신청을 유도하는 한편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의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으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도 포항시는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옛 포항역 개발, 블루밸리산단 기업유치, 경제자유구역 조기 개발, 중앙동·송도구항·신흥동을 비롯한 구도심의 도시재생 등 오랜 숙원사업들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