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용 논설위원

지금 인터넷과 스마트 폰 등을 통해 음란물이 무차별적으로 난무하고 있다. 이제 초등학생들조차도 음란물에 중독되어 본인은 물론이고 타인에게 까지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음란물이 성인들에게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 초등학생들인 미성년자들에게도 심각한 도덕적, 반인격적, 그릇된 성지식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에 개인, 가정, 사회까지 나쁜 부작용을 유발한다. 따라서 다음에 부모들이 자녀의 음란물 방지를 위해 적절한 전략을 소개하기로 한다.

INSAFE에 따르면, 첫째, 가정에서 PC를 열린(공개) 장소에 두라고 한다. 가정에서 오픈된 장소에 PC를 놓아두면 부모가 PC화면의 내용들을 항시 체크할 수 있으며, 자녀가 다른 디지털 기기(휴대폰, 노트북 등)사용 시에도 공개된 장소에 사용하는 습관을 유지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둘째, 자녀와 동의하고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라고 한다. 은밀하게 부모가 몰래 PC에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경우 자녀는 자신의 권리를 침해당했다고 생각할 수 있으므로, 필터링 S/W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자녀와 솔직하게 대화한 후 설치하라는 것이다.

셋째, 자녀가 온라인에서 자신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이나 유해한 정보를, 차단하거나 그곳에 접속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려 주라고 한다. 자녀가 온라인에서 자신에게 유해한 사람이나 정보를 경험할 경우 그것을 차단하거나 접속을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안전하게 온라인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온라인에서 곤란을 겪을시 어디에서 도움과 조언을 요청할 수 있는지를 자녀에게 알려주라고 한다.

다섯째, 뭔가 다루기 난처하거나 쑥스러운 것일 수 있겠지만, 당신의 아이가 성적 충동의 행동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거부하지 말고 거기에 관해 물어보라고 해라, 그리고 충분한 성교육을 해 주어라고 한다.

여섯째, 당신의 어린 아들과 딸에게 음란물과 관련된 사진을 이해시키려고 할 때, 그 아이들의 나이에 맞는 단어와 이미지를 사용하여 설명하려고 노력하라고 한다. 해당 사진들은 성인들끼리만 하는 행동하는 것이며 아이들 사이에서는 키스, 단어, 제스처와 행동들 같은 종류의 애정을 보여주는 다른 방법이 있다. 또한, 그 부분에 대한 자세한 신체적인 설명은 피하는 게 좋다. 이것은 아이들의 마음에 잘못된 종류의 성적인 행동들이 더 깊숙이 각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일곱째. 성생활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어라. 이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의 의미이며, 상호간의 허락이라는 것을. 예를 들어 간단한 키스조차 용납되지 않은 것이라면 무례한 형태의 표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라는 것이다.

이상으로 부모들이 자녀의 음란물 접촉방지를 위해 취 할 수 있는 전략을 살펴보았다. 각종 대중매체는 음란물의 중독에 대한 피해를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초등학생들의 음란물 중독을 심각하게 보도 하고 있다. 어린 학생들은 왜곡된 성지식을 갖게 되면 성폭력 등 각종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여지가 많기 때문에 우리 사회에서 부모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이 지킴이 역할과 교육을 같이 담당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